[조영숙 칼럼]진해문화원 문제 해결책 없나?

  • 입력 2008.09.10 00:00
  • 기자명 유정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간에 방송과 언론을 통해 또다시 불거져 세간의 이맛살을 찌푸리게 한 진해문화원 원사이전문제는 진해시와 문화원 양자 간의 기 싸움을 보는 것 같아 몹시 안타깝다.

본지 최근내 기자도 문화원문제를 심층 취재해 보도했지만 필자가 판단하기에 이 문제는 흑묘 (黑猫)나 백묘(白猫) 식으로 접근해 기사화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그동안 각종 보도매체에서는 진해문화원문제의 근본대책과 진실규명을 위해 인터뷰나 취재요청을 해왔으나 문화원 집행부는 손사래를 치며 거절했다고 전해진다.

물론 설마하며 시당국의 원만한 처리를 기다리다보니 만시지탄의 결과를 낳았겠지만 왜 좀 더 발 빠른 자세로 시 집행부를 설득하지 못하고 뒷전에서만 시장과 담당부서를 매도하기에만 급급했는지 그 부문이 잘 이해가 되질 않는다는 방송언론매체 일부 기자들의 불만도 크다.

이미 진해시 당국은 보도매체나 시민들의 찬반 여론에 연연하지 않고 문화원철거의 목적과 명분을 당당하게 밝혔다. 또한 공적자금이건 사적기금이건 도움을 받는 쪽에는 돕는 쪽의 이해관계와 화답하는 수익자가 지켜야하는 최소한의 예의가 있다.

문화원이 지원부서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졌다거나 시 집행부의 의중을 다소나마 반영했다면 지금처럼 참담한 지경에 이르지는 않았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문화원 지원책을 타 시·군과 결부시키거나 당연히 도움받아야 할 과거부터 이어져 온 관행으로 여겨선 곤란하다. 도움 주는 조직과의 극단적인 대응은 도움 받는 단체의 현명한 선택은 못된다.

대한민국은 법치국가이니 만큼 법으로 하자가 없으면 되는 것이다.

새 시장이 바뀐 뒤에도 전임 시장 때부터 10년 가까이 근무한 사무국장이 임기를 고수해 물러나지 않은 것도 문화원법에 따른 자체규정을 방패삼은 만큼, 진해시 당국이 시민단체를 지원하고 지원하지 않는 것도 법에 명문화 된 의무적 지원책이 없다면 정당한 시책으로 사료된다. 진해시만 일방적으로 탓할 일은 아니라는 뜻이다.

상대가 법을 어겼다면 문화원 측이 법적으로 대응하면 될 것이다. 피아간 한 치 양보 없이 벌이는 파워게임이니까 말이다.

9월4일 진해문화원은 임시총회를 개최해 진해시의 원사 퇴출을 악정(?)으로 규정짓고 대내외에 실정을 고발하는 비상대책위원회를 발족하고 7인의 위원들까지 위촉했다고 한다. 그런데 이런 일련의 사태가 정치적 대립의 장이 되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또한 이 틈바구니에 시장과 인과관계가 있는 이사들의 개인적인 이해관계가 얽힌 감정과, 이 시장의 정적들까지 끼어들어 투쟁을 정치화하며 부추기는 움직임이 엿보인다는 얘기가 들린다. 이런 식으로 휘말리면 순수한 문화 살리기라는 의도에서 크게 빗나갈뿐더러 역으로 문화원이 오물을 뒤집어 쓸 수도 있다.

필자도 처음은 시 문화시책에 거부감을 가졌으나 이번 사태가 단순한 문화탄압이 아니라 문화원과 시당국 내부에 잠재돼 있는 과거와 연결된 정치적 인과관계에 얽힌 복잡성을 깨닫고 중립적 입장에 서기로 했다.

법으로 임기가 보장된 법관이나 군부, 관료나 공기관의 임원들도 정권이 바뀌거나 상급자가 바뀌면 기꺼이 용퇴한다. 즉, 시당국의 원사철거나 문화원사무국장 교체의사를 정치탄압으로만 몰고 가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문화원 건물이 세 들어 있는 청소년문회회관 부근은 노후화된 지역으로 재건축을 통해 침체된 동부 권을 활성화 시키겠다는 이재복 시장의 매니페스토로 필자는 알고 있다.

언제나 목마른 자가 샘을 판다. 원사확보에 대한 자생력이 없다면 투쟁과 매터도어보다는 타협과 양보를 통해 시 집행부를 거듭 거듭 설득하는 노력이 필요했었다.

진해문화원에는 그런 지혜를 지닌 분은 단 한 분도 없었다는 말인가? 그게 너무 아쉽다. 하지만 문화원이라는 거대한 살림살이를 끌고 대책 없이 거리로 나가야 되는 입장만은 고려해 철거기간을 연장 배려하는 것이 문화시를 표방한 진해시의 현명한 공무집행이 아닐까 생각한다. 9월~10월은 문화의 달, 뿌리 깊은 진해문화원의 전통이 훼손되지 않는 선에서 상생의 좋은 결과가 창출되길 기대해본다.

/논설위원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