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의창구, 소상공인과 경제살리기 중점

서정두 의창구청장 정례브리핑…“구민 감동 행정 추진”
수경시설 운영·무더위 쉼터 등 폭염 상황관리 체제 구축

  • 입력 2019.05.23 16:12
  • 기자명 /문병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 의창구청은 23일 오전 11시,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2분기 정례브리핑을 갖고 ‘찾아가는 구민 감동 행정 추진’,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경제살리기’, ‘구민의 삶에 건강과 행복 더하기’ 등 현안을 통해 “구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행복 의창을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먼저 ‘찾아가는 구민 감동 행정 추진’과 관련해 의창구는 “구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행복 의창 구현을 위해 △찾아가는 구민 감동 행정 추진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경제살리기 △구민의 삶에 건강과 행복 더하기로 구민을 세심하게 챙기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의창구(구청장 서정두)는 찾아가는 구민 감동 행정 추진 일환으로 지난 2월과 3월 구민과의 대화에서 주민들이 건의한 사항에 건의자를 포함한 주민들을 모시고 23일(동읍), 27일(북면, 대산면)에 각각 찾아가는 보고회를 개최할 계획이며 건의사항 현장보고 건수는 총 44건이다.


 이뿐만 아니라 의창구는 옛 39사 터에 건설 중인 의창구 중동 유니시티 1·2단지가 6월 준공으로 2867세대가 입주를 시작할 예정이다.


 이에 의창구는 입주민들의 조기 정착과 편의 도모를 위해 ‘찾아가는 전입신고 현장 접수창구’를 중동유니시티 1단지 관리사무소에 설치, 6월 25일부터 현장에서 전입신고를 처리키로 했다.


 이와함께 의창구는 관내 소상공인과 기업을 직접 챙기며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경제살리기에 강한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의창구는 ‘제로페이 경남’의 성공적인 정착과 활성화를 위해 의창구 전직원이 참여하는 ‘제로페이 이용 릴레이 챌린지’ 을 5월부터 추진하고 있다.


 ‘제로페이 릴레이 챌린지’는 의창구 직원이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제로페이를 이용해 결제하는 영상을 ‘#창원의창제로페이’라는 챌린지 해시태그와 함께 개인 SNS에 업로드하고 다음 참여자 2명을 지명하는 릴레이 방식으로 의창구 직원과 의창구 시·도의원의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그 첫 행보로 지난 17일 팔용동에 소재한 주식회사 성평에서 “올해가 창원경제부흥의 원년으로 창원경제를 살리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며 “어떤 어려움도 기업과 행정이 소통해 극복하자”고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이어 의창구는 ‘구민의 삶에 건강과 행복을 더하기’ 위해 △공원 분수 등 수경시설 운영 △폭염 상황관리 체제 구축·운영 △노인, 현장 근로자 등 취약계층 중점 관리 △무더위 쉼터 운영 및 그늘막 설치 △클린 시가지 등을 조성이라고 밝혔다.


 수경시설 중 특히 물놀이형 수경시설로 지정돼 엄격한 수질관리 기준의 적용을 받는 삼동, 용지문화, 한들공원 바닥분수에 기존 수동식 염소투입기를 자동염소투입기로 교체해 수질관리에 철저를 기했다.


 또 관내 수경시설에 대해 완벽한 사전 점검과 준비로 구민들의 쾌적한 공원이용을 위해 심혈을 기울여 오고 있다.


 특히, 무더위를 피할 수 있도록 유동인구가 많은 횡단보도 등 11개소에 그늘막을 설치·운영하고 올해는 평년보다 폭염일수가 많을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이번 달까지 창원중앙역 등 6개소에 추가로 설치키로했다.


 또 의창구는 갈수록 주택가와 상가밀집지역의 주차난이 심각해지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경상고등학교 등 5개 학교와 부설 주차장을 지역 주민들에게 개방하는 ‘열린주차장’ 개방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해당 기관에는 주차장 블록포장 및 도색, 차량인식기 설치 등 주차장시설을 개선해 개방할 방침이다.


 따라서 시는 주차면 191면을 확보, 주차장 조성사업 면당 사업비가 5000만 원에서 1억 원이 소요되는 점을 감안했을 때 150억 원 이상의 예산 절감 효과를 거둔 셈이다. 


 이외에도 한국도로공사 창원지사 고속도로 유휴부지 제공으로 구룡사 진입로변과 대산면 가술리 외 8개소에 공영주차장을 조성해 주차면 총 222면을 확보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서정두 구청장은 “구민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복지, 문화, 체육, 교육, 환경 분야 등 구정 전 부문에 걸쳐 구민생활의 풍요로움을 향상시켜 ‘진정으로 더 행복한 의창구’를 만들기 위해 매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