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간선급행버스체계 용역 본격 착수

‘BRT 도입 기본구상·개발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 열려
마산육호광장~창원역~시청~가음정사거리 총 18km 구간

  • 입력 2019.06.13 19:30
  • 수정 2019.06.13 19:31
  • 기자명 /문병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창원시는 13일 오후 시청 회의실에서 시의원, 교통전문가, 경남도 및 경찰서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창원시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기본구상 및 개발계획 수립 용역’에 대한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 창원시는 13일 오후 시청 회의실에서 시의원, 교통전문가, 경남도 및 경찰서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창원시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기본구상 및 개발계획 수립 용역’에 대한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창원시는 도심의 교통난해소와 대중교통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도입을 본격 추진한다.

 창원시는 13일 오후 시청 회의실에서 시의원, 교통전문가, 경남도 및 경찰서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창원시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기본구상 및 개발계획 수립 용역’에 대한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용역은 버스 중심의 창원시 대중교통체계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된다.

 창원시 전역을 대상으로 BRT 도입노선에 대한 기본구상 및 타당성조사, 육호광장~도계광장~창원광장~가음정사거리까지 18km 구간에 대한 개발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주요골자로 하고 있다.

 시는 2014년 가포동~서성광장~시청~성주광장~석동까지 30.4km구간에 노면전차, 즉 트램 도입을 추진하던 중 약 6500억원의 사업비 부담과 매년 300억원의 운영비적자를 이유로 도시철도사업을 포기한 사례가 있다.

 

 

▲ 창원시 BRT 도입 검토 구간.
▲ 창원시 BRT 도입 검토 구간.

 

 

 이에 시는 사업비 부담은 줄이면서도 버스에 독립적인 통행권을 부여해 통행시간 단축, 정시성 확보, 수송능력 향상이 가능한 저비용·고효율의 BRT 시스템을 우선적으로 도입하기로 한 것이다.

 이번 용역의 수행기관인 ㈜신성엔지니어링 컨소시엄은 착수보고회에서 성공적인 BRT 시스템의 정착을 위해서는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 친화적인 설계와 교통소통측면에서 승용차의 불이익을 최소화하는 방안이 필요함을 강조하며 보행환경개선 및 교통체계개선(TSM)과 병행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또 BRT 도입 시 대중교통 수요가 증가하는 만큼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트램 등 경전철(LRT) 수단으로 전환이 가능한 시설기준 마련방안을 제안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대중교통은 시민 생활과 직결된 만큼 시민들과 직접 소통하며 체감할 수 있는 계획안을 마련해 주기 바란다”며 “창원시 특성이 잘 반영된 창원형 BRT를 구축하는데 교통전문가와 유관기관의 지속적인 자문과 협조를 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