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K, ‘신공항 재검토’ 반발 명분없다

김정호, “통합신공항 이전 지원 확보 위한 협상 꼼수”
국토부 계획대로 건립하면 또 옮겨야…재검토 꼭 필요

  • 입력 2019.06.23 18:43
  • 기자명 /이오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울·경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 단장인 김정호 국회의원(김해을)은 지난 20일 부·울·경 단체장·김현미 국토부장관과 면담에서 국무총리실의 논의·결정에 대해 대구경북지역에서 반발하자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지원을 더 확보하기 위한 꼼수”라며 “명분이 없다”고 일축했다.

 박근혜 정부 때, 동남권 신공항 위치를 두고 부산 가덕도와 밀양이 경쟁하다 김해공항 확장(김해신공항)으로 결정됐다. 그런데 이후 김해신공항은 안전과 소음 문제에 24시간 운영이 어렵다는 지적이 나왔다.

 따라서 2018년 6월 지방선거 전후 부·울·경은 ‘동남권 관문공항’ 재검토 여론이 높았다. 이후 부·울·경 광역자치단체장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등이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을 꾸려 활동했다.

 검증단(단장 김정호 의원)은 지난 5월 27일 보고대회를 통해 김해신공항의 갖가지 문제점을 지적했다. 검증단은 “입지조건이 부적합한 상황에서 관련 법규와 기준을 적용하지 않는 등 선정과정의 공정성이 부족했고, 활주로 진입면에 임호산과 경운산 등이 있어 착륙 항공기의 충돌위험이 여전해 안정성 미확보의 문제도 있다”고 지적했다.

 국토부가 김해신공항을 계속 추진하자 부울경 광역자치단체장과 ‘검증단’은 국무총리실의 논의를 요구해 왔다.

 이에 김경수 지사와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은 지난 20일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김해신공항 적정성에 대해 국무총리실에서 논의하고 그 검토 결과에 따르겠다”고 밝혔다.

 이같은 합의에 대해 대구경북 지역에서 반발이 일고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지사는 “심히 유감이다. 개탄한다”며 강한 반감을 표명하고 김부겸 국회의원(대구수성갑)은 “김해신공항은 (영남권) 5개 지방자치단체가 합의하고 정부도 동의해 결정된 사안으로, 총리실이 일방적으로 깰 수는 없는 것”이라며 “자칫 엄청난 갈등이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이같은 반발에 대해 검증단 단장 김정호 의원은 “대구경북지역의 반발은 명분이 없다”고 일축했다.

 김 의원은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이전 확장하는 데 정부 지원금을 더 타내려는 협상 꼼수로 보인다”며 “대구경북은 옛날에 대구공항을 옮기기 위해 밀양을 주장했다. 그런데 지금은 경북 의성으로 통합신공항이 결정됐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을 지으면 동남권 관문공항을 같이 쓸 것도 아닌데, 이번 재검토를 반대하는 것은 명분이 없다. 일종의 노이즈 마케팅이다. 지역간 대결 구도를 만들어서 자기들이 국비를 더 확보하기 위해, 협상력을 높이기 위한 차원이라고 본다”고 견해를 전했다.

 이어 김 의원은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은 원래 기부대여방식으로 추진했다. 지금의 대구공항을 팔아서 추진하고, 국토부가 터미널을 짓는 등 계획이었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에는 7조2450원이 들어간다. 6조9900억 원김해신공항보다 더 든다. 활주로 길이도 늘리고 하려다 보니 산도 깎아야 해서 예산이 더 드는 것이다. 당초 예산 범위를 넘어서서 국토부가 안 된다고 했다. 그래서 지역 갈등이 있는 것처럼 해서 예산을 더 타 내려는 의도로 보인다. 동남권 광문공항을 냉정하게 보면 대구경북지역의 반발이 변수가 될 것이라는 우려는 맞지 않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또 “경남지역 경제 활성화와 항만과 공항, 철도가 동북아 물류 허브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동남권 관문공항 재검토가 꼭 필요하다. 50년, 100년 내다보고 해야 한다”며 “지금 국토부 계획대로 김해신공항을 건립하게 되면 10년, 20년 뒤에 또 옮겨야 한다는 말이 나올 것”이라고 확신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