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간선급행버스체계 구축사업 ‘가속’

내년도 정부예산에 창원시BRT구축 사업비 최종 선정
1단계 기본·실시설계 용역비 6억3000만원 중 50% 지원

  • 입력 2019.09.10 17:27
  • 기자명 /문병용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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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원시가 허성무 시장의 핵심공약사항 중 하나인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구축 사업비가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반영돼 순조로운 사업추진이 예상된다.

 창원시는 내년도 시행 예정인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비 6억3000만원 중 50%에 해당하는 3억1500만원에 대한 국비 지원이 확정됐다고 10일 밝혔다.

 창원시 BRT 구축사업비는 총 489억원 규모로, 전체 사업비 중 50%인 243억원은 국비로 지원되며, 사업비는 경남도와 시에서 분담하는 구조다.

 당초 정부의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종합계획(2018-2027) 및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2017-2020)에서 제외됐던 창원시 BRT 계획이 반영되면서 정부 예산 지원을 확정했다.

 시의 확고한 추진의지와 창원형 BRT의 특화방안으로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및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반영된 것이다.

 국가적으로도 대도시의 교통난 해소를 위해 저비용·고효율의 간선급행버스체계(BRT)를 적극 확대하고 있다.

 시는 유일한 대중교통수단인 시내버스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마산합포구 육호광장~가음정사거리를 연결하는 18km 구간에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구축한다.

 창원시는 BRT 체계시설의 고급화를 통해 대중교통 편의성을 대폭 향상하고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트램 등 경전철(LRT) 수단으로 전환이 가능하도록 추진하고 있다.

 BRT(Bus Rapid Transit)는 전용차로, BRT 우선신호, 지능형 교통체계(ITS) 등을 도입해 통행속도, 정시성, 수송능력 등을 향상시킨 신교통수단을 말한다.

 구축비용에 비해 수송 효율이 매우 높다.

 실제로 경전철과 비교할 경우 사업비는 6.5%에 불과하지만, 수송용량은 85%에 달한다.

 내년도 국비 지원이 확정되면서 잔여 사업비에 대한 국비 지원도 순조롭게 이뤄질 전망이다.

 창원 BRT 구축사업은 총 3단계로 구분해 추진되며 내년 5월 완료 예정인 ‘BRT 기본구상 및 개발계획 수립용역’ 결과에 따라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구간을 선정해 내년도 기본 및 실시설계를 시작으로 단계별로 추진할 계획이다.

 창원시는 내년부터 2023년까지 육호광장~소계광장(6.1km), 소계광장~명곡광장(5.6km), 명곡광장~가음정사거리(6.3km)를 연결하는 18km 구간에 걸쳐 단계적으로 BRT를 조성한다.

 제종남 신교통추진단장은 “내년도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과정에서 지역별 간담회를 개최해 시민의 소중한 의견을 충분히 반영할 계획이다”며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의 입장에서 창원시 특성이 잘 반영된 ‘창원형 BRT’를 구축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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