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창원시 이견차로 복선전철 투입 무산 위기?

준고속열차 하루 배차 60~90분 편도 12회 운영
정부, 비용 수익자 부담원칙…부산시·창원시 반대

  • 입력 2019.10.28 17:19
  • 기자명 /이상수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해시는 부산시 부전역을 출발해 사상~김해공항~가락IC~장유~신월~창원중앙~창원~마산으로 이어지는 복선전철이 2021년 2월 개통한다고 28일 밝혔다. (노선도=김해시 제공)
▲ 김해시는 부산시 부전역을 출발해 사상~김해공항~가락IC~장유~신월~창원중앙~창원~마산으로 이어지는 복선전철이 2021년 2월 개통한다고 28일 밝혔다. (노선도=김해시 제공)

 오는 2021년 개통하는 부산에서 출발해 김해를 거쳐 마산으로 가는 복선전철에 지하철(전동차) 투입이 지자체간 이해관계가 맞지 않아 무산위기를 맞고 있다.

 28일 김해시에 따르면 부산시 부전역을 출발해 사상~김해공항~가락IC~장유~신월~창원중앙~창원~마산으로 이어지는 복선전철이 2021년 2월 개통하기로 계획을 세웠다.

 복선전철은 KTX 보다는 속도가 낮은 시속 250km 준고속열차(EMU250)를 투입해 배차시간 60~90분, 하루 편도 12회 운행한다.

 복선전철은 향후 창원 진주를 거처 광주 목포를 가는 준고속전철이다. 이에 복선전철이 개통되면 노선에 여유가 많아 유동인구가 많은데 비해 지하철이 없는 부산~마산 노선에 지하철과 같은 전동차 투입이 기대를 모으고 있었다.

 이 구간에 준고속열차와는 별개로 전동차가 배차간격 20~40분, 하루 편도 32회 운행이 구체적으로 제시됐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지난 9월 30일 부산시, 경남도, 창원시, 김해시 관계자들이 모인 가운데 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국토부는 전동차 추가 투입에 필요한 시설비 159억원, 운영손실 연 210억원은 수익자 부담원칙에 따라 해당 지자체가 낼 것을 요구했다.

 따라서 부산, 경남이 각 절반씩 내고, 경남 부담분 중 경남도 50%, 창원, 김해시가 각 25%씩 내는 것이 타당하다는 의견이 도출됐다.

 하지만 경남도와 김해시는 찬성했지만 부산시와 창원시는 사실상 반대했다. 부산시는 “결정된 바가 없다”는 의견을, 창원시는 “국비로 해야 한다”는 이견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부산시와 창원시가 동의하지 않으면 지하철 투입은 어렵게 돼 무산위기를 맞고 있다.

 시 관계자는 “사업비를 충당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추진하고 있지만 현재는 묘안을 찾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