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구의 건강이야] 당뇨병과 치요(12)

승인2008.10.16l수정2008.10.16 00:00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13. 당뇨성 신경 장애

3대 합병증은 당뇨병 발병 후 10~20년 간 혈당 조절이 흐트러지면 생기게 되는데, 신경 장애는 대부분의 경우 이보다 훨씬 빨리 출현합니다.

1) 자율 신경 장애가 생명을 위협하기도 합니다.
당뇨병의 합병증 중 가장 먼저 발생하는 것이 신경 장애입니다. 이는 고혈당으로 인한 대사 장애와 모세혈관의 막힘이 주요 원인입니다.
신경은 크게 자율 신경계와 말초 신경계로 구분되는데, 장애는 두 가지 모두에 나타납니다. 또한 신경은 전신에 걸쳐 있으므로 당연히 신경 장애는 전신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 중 자율 신경은 소화나 호흡, 혈액 순환 등에 관련된 신경이므로 당뇨병이 악화되어 장애가 오면 목숨이 위태로울 수도 있습니다.
최근 많이 발생하고 있는 돌연사 중에는 당뇨성 자율 신경 장애와 관련된 경우도 있습니다.
이 밖에 변비나 설사를 반목하거나 현기증을 자주 일으키고 배뇨가 힘들어지는 등 쾌적한 생활에 지장을 초래하게 됩니다.

2) 말초 신경 장애도 위험합니다.
말초 신경 장애의 대부분은 손발 저림이나 통각 마비(통증이 둔해져 감각이 없어집니다)등의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자율 신경 장애에 비해 ‘생명의 위험’과는 직결되지 않는다고 해서 가볍게 보아서는 안됩니다.
예를 들어, 통증에 무더지는 증상이 생기면 외상이나 화상을 입어도 대수롭지 않다고 여기기 쉽습니다.
화농이 생겨도 그다지 아프지 않으므로 상처부위는 점점 악화되어 썩어 버립니다. 다리 괴저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단, 그러한 상황에 이르기 전에 혈당 값을 정확히 조절만 한다면 이러한 증상의 대부분은 해소할 수 있습니다.

3) 과거 일정 기간의 혈당 상태를 알 수 있는 검사
(1)자율 신경 장애
변비 설사(각각 단독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고, 두 증상이 함께 반복 해서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장 마비
담낭의 기능 장애(당남염의 원인이 됩니다)
방광의 기능 장애(방광염의 원인이 됩니다)
기립성 저혈압(현기증, 실신)
발한 장애
심장 신경 장애(심근 경색,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흔히 생깁니다)
발기 부전
(2) 말초신경장애 ;
지각 신경 장애(통증, 저림, 달아오름, 냉각 통각이나 지각 마비 등)
운동 신경 장애(근육 위축의 원인이 됩니다)
(3) 기타
복시 및 난청
안면 신경 마비

4) 당뇨성 신경 장애의 진행 경위
① 통각 과민기 ② 통각 저하 촉각 과민기 ③ 감각 촉각 저하기 ④ 고도 혈류 장애, 괴저 발생기경남연합일보  abz3800@gnynews.co.kr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회사소개고충처리인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회원약관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웹하드
경상남도 창원특례시 성산구 용지로169번길 7, 8층(51436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용호동 73-27, 8층)  |  대표전화 : 055-294-7800
이메일 : abz3800@gnynews.co.kr  |   등록번호 : 경남 가 00012   |  발행인·편집인 : 김교수   |  청소년보호책임자 : 노종욱
Copyright © 2023 경남연합일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