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의회, 시내버스 파업사태 재발방지 대책 마련 촉구

극복적 해결 강조…“보조금 사용 내역과 수익금 투명하게 공개해야”

  • 입력 2020.08.03 16:59
  • 기자명 /문병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의회 의장단이 3일 오전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내버스 파업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치우 의장 등 시의회 의장단은 “준공영제 도입에 앞서 보조금 지원에 대한 철저한 관리 감독과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창원시에 촉구한다”며 “시민의 혈세가 또 다시 투입되고, 시민의 고통과 불편을 야기시킨 이번 파업 책임이 어디에 있는지 반드시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의장단은 “매년 수백억원에 이르는 보조금을 받고 있음에도 시민의 불편을 담보로 한 버스 파업 사태는 없어야 할 것”이라며 “시내버스의 주인이 시민임을 인식해 재정의 투명성을 확보할 것을 사측에 촉구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시내버스가 시민들의 이동권을 보장하는 공공재임을 인식해 다시는 시내버스 파업 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함께 노력해 달라고 노조 측에 주문했다”며 “시내버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새로운 대중교통 체계 개편에 시와 노사 모두가 협력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번 파업으로 인해 3일 반나절 동안 투입된 전세버스와 시청 버스 등으로 인해 5억5000만원 상당의 혈세가 투입됐으며, 공무원 400여 명이 투입되는 등 엄청난 사회간접비용이 소요됐다”며 “파업과 관련한 사실 관계를 파악해서 사측 책임을 반드시 물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그리고 “시내버스 준공영제 추진 과정에 사측은 회의 참석도 하지 않았으며, 비수익 노선의 손실금 18억원에 대한 보상을 요구하는 행정소송만 제기하는 등 사측이 파업을 유도한 것”이라며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수백억원에 달하는 보조금 사용 내역과 버스 운영으로 발생한 수익에 대해서도 물먹는 하마가 되지 않도록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