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 ICT 기술 적용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장비 보급

영상통화 기능도 있어 비대면 안부확인도 가능해

  • 입력 2021.01.21 15:27
  • 기자명 /김범수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성군(군수 백두현)은 1월 18일부터 2월 28일까지 홀로 어르신 405가구에 최신 ICT 기술을 적용한 독거노인·장애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차세대 장비를 교체 또는 보급한다.

 이번에 보급되는 장비는 최근 기술이 적용된 태플릿 PC 기반의 게이트웨이, 응급호출기, 화재감지기, 활동량감지기 등의 센서로 구성돼 있으며, 이를 통해 독거노인 주택에 일어날 수 있는 화재나 낙상 등 건강이상을 감지해 실시간으로 소방서 등과 연계해 독거노인 가구에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차세대 장비에는 치매예방 콘텐츠가 내장돼 있어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인력인 생활지원사와 연계해 1대 1 생활교육을 할 수 있으며 영상통화 기능도 있어 코로나19로 대면활동이 어려운 시기에 비대면으로 어르신의 안전을 확인할 수 있다. 

 최혜숙 복지지원과장은 “독거노인·장애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차세대 장비 보급을 통해 코로나19로 대면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운 시기에 어르신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게 됐다”며 “올해 안에 나머지 343가구에 대해서도 추가로 장비를 설치해 어르신과 장애인을 위한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독거노인·장애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의 사업대상은 65세 이상 독거노인 또는 중증장애인이며 읍·면사무소를 통해 신청하면 군 담당부서에서 대상자 승인 후 해당 사업 수행기관에서 장비를 보급하면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