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시·군 교육장, 학교환경교육 실천 선언

에너지 자립형 학교·생태교육 자원 활용 등 추진
생태교육 변화 주도…‘K-환경교육’ 새 역사 앞장

  • 입력 2021.02.23 16:25
  • 기자명 /김범수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3일 하동교육지원청에서 경남도교육청 소속 18개 시·군교육지원청 교육장들이 ‘기후위기시대 학교환경교육 실천선언’ 발표 후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 23일 하동교육지원청에서 경남도교육청 소속 18개 시·군교육지원청 교육장들이 ‘기후위기시대 학교환경교육 실천선언’ 발표 후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경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 소속 18개 시·군교육지원청 교육장들이 23일 하동교육지원청에서 ‘기후위기시대 학교환경교육 실천선언’을 발표하고, 생태교육으로 대한민국 교육 변화를 주도해 ‘K-환경교육’의 새 역사를 쓰겠다고 선언했다.

 이날 학교 현장에서 구현해 나갈 3가지의 구체적인 방안을 공개했다.

 이번 실천 선언을 통해서 “학교 현장에서 기후위기 대응교육을 선도해 생물다양성 교육을 활성화하고, 애플다이어트 등 일회용품 퇴출을 강력하게 추진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또한 학교 주변 습지와 숲을 생태교육 자원으로 활용하는 한편, 에너지 자립형 학교 등으로 생태적인 미래학교 모델을 만들어가고, 학생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소통과 참여, 협력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이번 선언은 시·군교육장들이 경남교육청의 생태환경교육 정책을 앞장서서 실천함으로써 올해 경남교육 비전인 ‘경남교육 대전환의 해’를 정책으로 뒷받침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한편, 경남교육청은 기후위기가 학생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해 결국은 교육위기를 초래한다고 보고, 환경교육과 정책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와 관련해 박종훈 교육감은 지난해 7월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에 ‘학교환경교육 비상선언’을 제안해서 만장일치로 선언식을 가진 바가 있다.

 학교환경교육 정책연구단 단장을 맡아 ‘학교환경교육 활성화방안 연구 보고서’를 펴내기도 했다.

 또한 학교 현장의 환경교육을 지원하고자 오는 3월부터 별도의 전담부서인 ‘기후환경교육 추진단’을 설치한다.

 교육장협의회장을 맡고 있는 정우석 창원교육장은 “경남이 우리나라 환경교육을 선도해온 만큼, 경남교육청의 환경교육이 앞으로 한국 환경교육의 표준이 되도록 노력하자”면서 “우리 교육장들이 기후위기시대 학교환경교육에 사명감을 가지고 실천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