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창원단감, 비행기 타고 베트남 간다

베트남 여성의날 선물로 요청

  • 입력 2021.10.12 14:06
  • 기자명 /문병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에서 생산한 올해 첫 단감이 베트남으로 수출길에 오른다. 창원시는 12일 오전 동읍농협 산지유통센터에서 단감 수출 선적식을 갖고 향후 추가 수출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창원단감의 베트남 진출은 지난해 이어 올해로 두번째다. 지난해 한국과 베트남 양국이 단감 검역요건을 합의한 것이 교두보과 됐고 특히 올해는 베트남 현지 바이어가 베트남 여성의날 우먼스데이(10월 20일) 선물용으로 프리미엄 단감을 요청했고 창원단감의 신속하고 안전한 배송을 위해 최초로 비행기를 이용한 항공 운송을 통해 베트남으로 수출하게 됐다.

 이번에 수출하는 단감은 의창구 동읍 일대에서 재배한 약 1t 분량(272박스, 3㎏)의 프리미엄 단감으로 상서(중생종) 품종이며 농산물 수출전문업체인 경남무역을 통해 베트남 하노이, 호치민 일대의 고소득층을 겨냥한 선물용 박스로 공급할 계획이다.

 시는 기존 홍콩, 말레이시아, 캐나다 등지로 국한된 단감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해 10월 초부터 단감 종주국인 일본과 서유럽국가인 독일, 네덜란드 3개국을 대상으로 창원단감의 새로운 신시장 개척을 위해 바이어와 지속적으로 접촉중이다.

 오는 11월 3일에는 큐피트센터에서 일본, 독일, 네덜란드, 캐나다측 농산물 바이어와의 비대면 화상 수출상담회를 통해 협약을 체결하고 수출계약을 진행한다. 

 이어 오는 12월에는 해외 현지마트에 홍보부스를 설치해 단감과 도내 신선농산물 홍보 판촉전도 펼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