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청, 진주로 환원해야” 목소리

“창원특례시 출범, 지역
균형발전 위해 도청을
진주로 환원해야” 촉구
발전 새 지평 열어야 해

  • 입력 2022.01.17 17:52
  • 기자명 /이민재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부경남 부울경 메가시티 성공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진주로 도청을 환원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드높다.

 앞서 지난해 12월 경남도의회 장규석 부의장(무소속)을 비롯 김진부(국민의힘), 유계현(국민의힘)의원이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도청 환원’ 기자회견을 가진 이후 경남도청환원 진주시민 운동본부는 17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창원특례시 출범과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추진에 따른 경남균형발전 전략으로서 경남도청 진주환원 성명서를 발표했다. 

 운동본부는 “창원시가 특례시로 출범함에 따라 경남의 균형발전을 위해 창원에 있는 도청을 진주로 환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지난 13일 창원시가 특례시로 공식 출범했다”며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과정에서 소외된 서부경남 도민들을 위해 균형발전 차원에서 도청이 진주로 환원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허성무 창원시장이 창원특례시 출범과 관련한 신년 기자회견 간담회에서 도청의 진주 환원에 대해 “황당한 일이다”고 언급한 것을 규탄하며, 일제 강점기에 도청을 진주에서 강탈해간 것에 대한 역사인식 부족을 지적했다.

 이들은 “진주시민과 서부경남 도민은 경남도청이 1925년 일제가 강제로 빼앗아간 이후 1964년과 1977년 2차례 환원운동에도 돌아오지 못해 생긴 박탈감은 가슴속 응어리로 남아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진주에서 도청이 이전된 이후 부산은 인구 340만의 거대도시가 됐고, 1983년부터 도청 소재지가 된 창원은 인구 100만의 특례시가 된 것에 반해 도청을 빼앗긴 서부경남은 발전의 원동력을 잃고 전국 8대 낙후지역으로 몰락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서부경남의 면적은 동부경남과 비교해 차이가 없는 반면 인구는 동부경남의 4분의 1, 경제적 여건의 지표인 GRDP(지역내총생산)는 5분의 1에 불과하다”며 “도청 환원을 통해 서부경남 발전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지역균형발전을 내세워 출범하는 부울경 메가시티는 광역교통망을 중심으로 동부권에 집중되고 있으며, 창원시는 특례시로 행정적·재정적 역량을 발휘해 독자적으로 발전해 나갈 것은 자명한 바, 이제는 서부경남 도민의 의견을 들어 도청을 진주로 환원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또한 이들은 “행정적 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본래의 도청 소재지인 진주에 경남도청을 환원해야 한다”며 “전남도청이 광주에서 무안으로, 충북도청이 대전에서 홍성으로, 경북도청이 대구에서 안동으로 옮긴 것은 도내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사례임을 주지해 경남도청은 낙후된 서부경남의 중심 진주로 환원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끝으로 “우리의 외침과 목소리는 역사에 의존해 단순히 돌아오라 하는 메아리가 아니라 서부경남의 대다수 지자체가 소멸의 위기에 봉착한 지금 지역균형발전에 대한 생존의 문제이며 부울경 메가시티의 성공을 위한 최소한의 선택임을 명기하기 바란다”고 일침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