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경마 이끌 샛별 가린다…10월 2일 2세마 질주

제27회 문화일보배 경주 개최…스타마 탄생 주목
제2회 아름다운질주 Stakes서 부경 신예 9두 격돌

  • 입력 2022.09.29 18:25
  • 기자명 /장익선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판타스틱킹덤’의 ‘Rookie Stakes@부산’ 우승 장면.
▲ ‘판타스틱킹덤’의 ‘Rookie Stakes@부산’ 우승 장면.

 우리 한국 경마의 미래를 책임질 ‘신성’ 2세마들의 시즌이 돌아왔다.

 오는 10월 2일 서울과 부산경남 경마공원에서 2세 최강마를 선발하는 ‘쥬버나일(Juvenile)’ 시리즈의 첫 번째 관문 ‘제27회 문화일보배’와 ‘제2회 아름다운질주 Stakes’가 열린다.

 문화일보배는 한국경마를 이끌었던 명마 탄생의 디딤돌 역할을 했던 경주로 이번에도 과연 어떤 스타마가 탄생할지 주목된다.

 여기에 같은 날 부산경남에서 예정된 ‘아름다운질주 Stake’는 2006년 2세마로 부산경남 경마공원에서 떠올랐던 신예마이자 경매마였던 ‘아름다운질주’에서 명칭을 따온 경주다.

 이제 갓 경주로에 입성했지만 최강 2세마로 거듭나기 위한 첫 번째 관문을 두드린 우승 후보마들이 있다.

 총상금 2억원을 두고 쥬버나일 시리즈 석권을 향해 승리의 포문을 열 경주마는 누가 될지 주말 서울과 부산경남에서 펼쳐질 명승부를 기대해 보자.

 먼저 ‘자이언트펀치’는 선입에 강한 말로, 출전마 중 가장 높은 레이팅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달 ‘Rookie Stakes@부산’에서 후반 경쟁에 밀리지 않고 치고 나오며 경쟁마 ‘그린스파크’와 ‘퓨리오사’를 제치고 우승을 차지했다.

 송재철 기수와 꾸준히 함께하고 있어 이번 경주 역시 어떤 호흡을 보여줄지 주목된다.

 다음으로 ‘퓨리오사’는 영화 ‘매드맥스: 분노의 도로’의 여자 주인공 ‘퓨리오사’처럼 강인한 암말다운 면모를 선보이고 있다.

 데뷔 경주 우승, 1200m 첫 경주에서도 우승을 경험했고 1200m 기록은 1분 14초 3으로 출전마 중에서 가장 좋다.

 ‘자이언트펀치’, ‘그린스파크’와 경합했던 ‘Rookie Stakes@부산’에서는 막판 직선주로에서 속도가 떨어지며 3위를 기록했다.

 이번 경주에서도 후반 전개를 어떻게 이끌어가느냐가 승부를 결정지을 변수라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그린스파크’는 두 번의 경주 경험밖에 없는 신예지만 그만큼 어떤 결과를 만들어 낼지 기대도 크다.

 ‘Rookie Stakes@부산’에서 안정적인 경주를 펼쳐 2착으로 결승선을 통과하며 이번 경주 ‘자이언트펀치’의 강력한 라이벌로 올라섰다.

 최근 400승을 돌파하며 기세가 오른 이혁 기수는 이번 경주에서도 한몫을 맡아줄 것으로 보인다.

 ‘그린스파크’를 담당한 홍대유 조교사 역시 올해 승률 10%를 돌파하며 좋은 성적을 기록하고 있는 만큼, 보장된 콤비들 사이에서 어떤 주행을 선보일지 관심이 쏠린다.

 ‘아름다운질주 Stakes’의 경주명은 부산경남경마공원의 역대 스타마중 하나인 ‘아름다운질주’에서 따왔다.

 ‘아름다운질주’처럼 우수한 국산마를 발굴하고자 하는 의미가 담겨있다.

 ‘제2의 아름다운질주’ 자리를 노리는 총 9두의 출전마가 이번 경주에 출전하고, 그중 3두를 소개한다.

 먼저 ‘판타스틱킹덤’은 지난달 28일 개최된 2세마 특별경주 ‘Rookie Stakes@부산’의 우승마다.

 출전한 3번의 경주 중 2번 와이어투와이어 우승을 차지하면서 능력을 증명하고 있다.

 다음으로 ‘아틀라스’는 출전마 중 유일한 암말이다.

 이달 2일 데뷔전에서 수말들과 겨뤄 당당히 1위를 차지했다.

 주행심사와 데뷔전에서 막판 뒷심을 발휘해 역전에 성공했는데, 이번에도 체력 안배에 성공해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을지 궁금하다.

 마지막으로 ‘루비스톰’이 있다.

 지난달 26일 치른 데뷔전에 권오찬 수습기수와 출전해 늦은 출발에도 불구하고 빠르게 치고 나와 만회에 성공해 결국 우승까지 차지했다.

 부담중량 감량 이점 없이 달려야 하는 이번 경주에서도 선전하는 모습을 보일지 관심이 집중된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