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수 “화물연대 파업 조속히 해결해야”

시멘트 평소 출하량의
14% 수준, 건설업 피해 커
지역경제 파장 우려, 비상
수송대책 강화 등 총력
경남경찰, 화물차 운송보호
기동단속팀 가동…전국 첫

  • 입력 2022.12.04 17:47
  • 수정 2022.12.04 17:48
  • 기자명 /노종욱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지난 3일 오전 한라시멘트 창원유통기지를 방문해 관계자들과 시멘트 출하 현황 등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사진=경남도 제공)
▲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지난 3일 오전 한라시멘트 창원유통기지를 방문해 관계자들과 시멘트 출하 현황 등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사진=경남도 제공)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화물연대 집단운송 거부 10일째인 지난 3일 오전 도내 시멘트 사업장, 건설 현장을 찾았다.

 박 도지사는 먼저 한라시멘트 창원유통기지를 방문해 시멘트 출하 동향을 파악하고, 비노조원 화물차주 등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 자리에서 박 도지사는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도내 산업계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시멘트 분야는 지난달 29일 운송사업자와 종사자에 대한 정부의 업무개시명령 이후 일부 물량이 공급되고 있으나, 평시 출하량 대비 14% 수준에 그치고 있다.

 이어 박 도지사는 창원지역 아파트 건설 현장을 찾아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박 도지사는 “도에서는 도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수송대책 마련 등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면서 “화물연대 파업 상황이 조속히 해결되기를 바라며, 향후 안전하게 공사를 재개할 수 있도록 현장 관리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레미콘 수급 차질을 겪고 있는 건설현장은 대체공정을 진행하고 있으나, 파업 상황이 지속되면 공사중지 사태가 연이어 발생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오고 있다.

 도내에 민간공사 현장, 경남도 발주 공사 등 1500여 현장 중 12월 2일까지 공사중지 등 피해를 겪고 있는 현장은 60여 개소에 이른다.

 앞으로 더 피해가 확산되면 최근 산업계의 자금사정 악화는 물론, 지역경제 전반에 악영향이 우려된다.

 경남도에서는 정부 업무개시명령 발동에 따라 운송 방해, 불법 점거 등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경남경찰청과 함께 대응하고 있으며, 비상수송대책 강화 등 피해 최소화를 위한 가용수단을 총동원하고 있다.

 경남도는 앞서 지난달 29일부터 도지사를 본부장으로 유관기관들과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있으며, 30일에는 18개 시·군과 대책 회의를 가진 바 있다.

 

 

▲ 경남경찰청이 화물연대의 운송 방해 및 고속도로 휴게소 불법 집회 등에 신속 대응하기 위해 경찰관 기동대원으로 구성된 화물차 운송보호 기동단속팀을 발족해 가동에 들어갔다. (사진=경남경찰청 제공)
▲ 경남경찰청이 화물연대의 운송 방해 및 고속도로 휴게소 불법 집회 등에 신속 대응하기 위해 경찰관 기동대원으로 구성된 화물차 운송보호 기동단속팀을 발족해 가동에 들어갔다. (사진=경남경찰청 제공)

 

 

 한편, 경남경찰청은 화물연대의 운송 방해 및 고속도로 휴게소 불법 집회 등에 신속 대응하기 위해 경찰관 기동대원으로 구성된 화물차 운송보호 기동단속팀을 발족해 운영에 들어갔다.

 화물차 운송보호 기동단속팀은 경찰관 기동대원으로 12개팀(팀당 6∼7명)을 구성해 부산신항, 가포신항 등 주요 집회 장소와 업무 개시 사업장,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서의 게릴라식 불법 행위에 신속히 대응할 방침이다.

 현재 경찰은 화물연대의 운송 방해 등 불법 행위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화물차 운송보호 기동단속팀, 야간특별대응팀, 교통신속대응팀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운송 방해, 차로 점거, 운송기사 폭행, 차량 손괴, 경찰에 대한 폭행 행위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체포하고,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집중 수사를 거쳐 사법조치 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