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불법이 판치는 막바지 선거풍토

  • 입력 2006.05.29 00:00
  • 기자명 강종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선거일이 이틀밖에 남지 않았다. 후보자들간에 투표전이 과열되다 보니 그야말로 불법·타락선거가 판을 치고 있다. 선거전이 막바지로 치달으면서 돈으로 표를 사겠다는 고질병이 도처에서 불거져 나와 충격을 던져주고 있다.

무엇보다도 충의의 고장인 의령에서 특정정당의 지지를 부탁하며 유권자들에게 돈을 건네준 마을이장이 경찰에 적발됐다는 것이다. 며칠동안 현금 1300만원을 트럭에 싣고서 돈을 뿌리다가 경찰에 발각되자 화장실에 돈다발을 버리는 경우까지 있었다. 돈을 받은 주민 50여명은 날벼락도 유분수지 선거법에 걸려 초상집을 방불케 할 정도로 전전긍긍하고 있다는 것이다.

함안군에서도 돈을 뿌리다가 미처 챙기지 못한 돈 200여만원을 차 안에서 발견했고, 사천에서는 선거운동원이 돈을 뿌리다가 900여만원을 압수당했다고 한다. 거창군에도 모정당 군의원후보가 금품살포 혐의로 구속되는 등 지금까지 적발된 선거사범 7000여명 가운데 40%가 금품·향응제공이라고 하니 불법·타락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금품수수 못지않게 악성루머와 흑색선전 또한 걷잡을 수 없이 난무하는 것도 이미 통제불능이 되고 말았다. 흔히 ‘카더라방송’, ‘유비통신’과 같은 출처가 분명치 않은 유언비어가 상대방의 기세를 꺾기 위해서 중상모략과 비방을 일삼고 있음을 본다. 이는 전혀 근거없는 허무맹랑한 낭설이며 권모술수가 빚은 허위인 것이다. 비근한 예로 ‘여성과의 불륜’, ‘사생활 문제’ 등 얼토당토않은 조작된 허위와 악성 비방전으로 인해 유권자에 끼치는 해악은 엄청나게 크다고 본다.

뭐니뭐니 해도 은밀하게 이뤄지는 금품수수와 흑색선전 등을 일삼는 장본인을 집요하게 추적하고 고발하는 대대적인 정풍운동이 일어날 때 후보자도 정신을 차리리라 믿고 싶다. 공명선거가 정착되지 않고는 이 땅의 풀뿌리 민주정치의 선진화는 이뤄질 수 없다. 무엇보다 불법으로 당선된 후보에겐 가차없이 선거무효로 처리하는 과단성이 꼭 필요하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