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만사 제치고 투표는 꼭 해야 한다

  • 입력 2006.05.31 00:00
  • 기자명 권경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라 골라’ 난전에서 옷가지를 고르라고 목청껏 외쳐대도 못들은 척하면 그만이다. 많은 경품을 걸어 놓은 야바위꾼이 찍어 보라고 꼬드겨도 외면해 버리면 그만이다. 난전의 이런 유혹엔 넘어갈 필요가 없지만 이번 지방선거만은 꼭 참여해 후보자들을 골라내야 한다.

그동안 출마한 당사자들이나 운동원들 모두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을 것이다. 잠도 제대로 못 자고 밥도 제때 못 챙겨 먹고, 이제 맥이 풀려 멍한 상태로 휴식을 취하고 있을 것이다. 시원섭섭하긴 유권자가 훨씬 더 하다. 그놈의 로고송소리를 더 이상 안 들어도 되고 꾸벅꾸벅 절해오는 인사 안 받아도 되고, 받기 싫은 명함 받을 일 없고, 귀찮아서 빼놓은 집전화 코드도 다시 꽂아도 될 일상으로 돌아왔기 때문이다.

오늘은 투표일이다. 엄청난 부피의 선거 홍보물을 억지로라도 펼쳐 보자. 우리 지역을 위해 열심히 일할 후보자가 누구인지 알고나 투표장에 가야 하기 때문이다. 연로하신 분이나 선거에 별 관심이 없는 분이라면 홍보물을 구분해 챙겨 보기도 힘들 것이다. 특히 헷갈리는 게 기초의원 선출방법인데 예전엔 한 선거구에서 뽑았지만 이번엔 중선거구제로 바뀌어 2~4명까지 뽑는다. 그래서 한 정당이 같은 선거구에서 2명 이상을 공천하면 같은 정단 번호뒤에 가·나·다 등으로 다시 순서가 정해져 있는 것이다. 또 지난번 선거와 달라진 게 기초의원에 비례대표제가 생긴 것이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시장·군수, 시·군의원, 비례대표 기초의원을 우선 뽑고, 도지사, 도의원, 비례대표 도의원을 뽑는데 총 6장의 투표용지에서 각 장마다 1번씩 모두 6번 찍어야 한다. 같은 당 소속 가·나·다 후보에게도 1명에게만 투표해야 하는데 만약 복수로 찍으면 무효처리가 되니 혼돈이 없어야 할 것이다.

막상 잘 아는 사람이 나온 것도 아니고 고르기도, 투표하기도 복잡하기 그지 없지만 그래도 만사 제치고 찍으러 가야 한다. 민주사회 구성원으로서 책무이기도 하지만 역사의 방관자가 되어선 더 더욱 안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