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32만에 전한 감동, 진주국제농식품박람회 “내년에 또 만나요”

농업과 함께하는 힐링 나들이

항공방제용 무인헬기 등 농업의 신기술 ‘한 눈에’
해외바이어 수출 상담 및 수출계약 성과도 ‘톡톡’

우수 농특산물 전시·판매와 원예체험·농업 체험 등
볼거리·즐길거리도 풍성

  • 입력 2023.11.05 18:59
  • 기자명 /권병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진주국제농식품박람회 개막식. 2023 진주국제농식품박람회는 ‘농업과 함께하는 힐링 나들이’라는 슬로건으로 지난 1일부터 5일 까지 개최됐다.
2023 진주국제농식품박람회 개막식. 2023 진주국제농식품박람회는 ‘농업과 함께하는 힐링 나들이’라는 슬로건으로 지난 1일부터 5일 까지 개최됐다.

 

 지난 1일부터 5일까지 5일간 진주종합경기장 일원에서 개최된 ‘2023 진주국제농식품박람회’가 내년을 기약하며 성황리에 폐막했다.

 이번 진주국제농식품박람회는 20개국 255개사 510개 부스 규모로 개최된 올해 박람회는 ‘농업과 함께하는 힐링 나들이’라는 슬로건으로 미래농업의 방향을 제시하는 농업기술의 전시와 더욱 확대된 체험프로그램으로 32만 명의 관람객에게 힐링과 감동을 주면서 마무리됐다.

2023 진주국제농식품박람회를 찾은 인파. 이번 진주국제농식품박람회는 32만여 명이 방문한 것으로 추정된다.

 동반행사로 치러진 ‘2023 진주국화작품전시회’, ‘제13회 토종농산물 종자전시회’, ‘제25회 진주시 농산물 수출탑 시상식’, ‘제28회 농업인의 날’ 행사 등은 농업인과 관람객의 이목을 집중시켰으며, 부대행사로 펼쳐진 축산페스티벌, 문화·예술 공연, 향토음식장터 등은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를 제공하면서 관람객을 즐겁게 만들었다.

 특히 행사기간 중에는 지진, 가스, 화재, 교통 등 주요 안전사고에 어린이들이 대처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 ‘찾아가는 안전체험 교실’이 진주종합경기장 주차장 주변에서 펼쳐져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 관람객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특히 첨단 농업기술 전시로 미래농업 선보여 관람객들의 주목을 받았다.

농업의 신기술을 보여주는 첨단 농기계를 만날 수 있는 농기자재관.

 특별전시대와 관문으로 꾸며진 농기자재관은 농업의 신기술을 보여주는 첨단 농업용 드론 전시와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항공방제용 무인헬기 등을 전시했다.

 또한 국내 대형농기계와 중소형 생활밀착형 농기계, 농기자재 등 다양한 종류의 농기자재를 전시해 관람객과 농업인들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진주국제농식품박람회 기간 동안 개최된 수출상담회 협약식.

 이와 함께 1350만 달러 수출계약 및 업무협약 체결 성과도 거뒀다.

 행사기간 중 2일 MBC컨벤션홀에 마련된 수출상담회장에서는 15개국 40명의 해외 바이어와 50개 국내업체가 참여해 신선농산물, 농가공품 등 수출상담을 진행했다.

 이 결과 3일 MOU 체결식에서 1350만 달러의 수출계약 및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박람회 행사장의 국내관에 꾸며진 ‘경남 우수 농특산물 전시’ 코너에서는 QR코드를 활용한 SNS 소통 수단을 마련, 박람회가 끝나고도 국내업체와 해외 바이어가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창구로 활용할 수 있게 해 큰 호응을 받았다.

 또한 엉덩이가 들썩이는 흥겨운 문화예술 공연과 다채로운 볼거리는 박람회를 찾은 관람객들을 즐겁게 만들었다.

 야외무대에서는 주말인 지난 4일과 5일 이틀 동안 즐거운 문화예술 공연이 펼쳐졌다.

 진주검무, 삼천포농악, 진주오광대 등 우리나라 전통 공연과 미얀마 전통악기 공연, 베트남 전통무용 등 해외 문화예술 공연으로 관람객들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다양한 문화예술 공연 사이에는 관람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OX퀴즈와 룰렛 돌리기 등 다양한 경품 증정 이벤트를 진행해 행사 관람의 즐거움을 배가시켰다.  

 녹색식품관에서는 경남도와 진주시,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 소속 시군, 경남벤처농업협회의 우수 농특산물을 전시·판매해 관람객들에게 품질 좋은 농식품을 엄선해 소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토종농산물 종자 전시회.

 미래 세대들이 농업의 가치를 깨달을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거리를 제공해 어린이와 부모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얻었다.

 축산, 요리, 공예, 원예 4개의 테마로 체험할 수 있었던 농업체험관과 전통, 목공, 원예체험을 할 수 있었던 힐링농업관, 농사짓는 하모를 소재로 구성된 하모 포토존, 체험 순서를 기다리는 동안 지루하지 않도록 해준 편백칩놀이터 등이 큰 인기를 모았다. 

 종자생명관에는 우리 땅에서 대대로 재배해온 고구마·콩·참깨·수수 등 130종 710여 점의 다양한 토종농산물을 전시했다.

진주국화작품전시회
진주국화작품전시회

 진주시는 토종농산물의 보존을 위해 지속적으로 증식해온 종자 1만 점을 2000여 명에게 5점씩 무료로 분양해 관람객들의 호응을 받았다.

 한편 시는 전시장 설계 단계부터 각종 배관과 배선을 보행 위험요소가 생기지 않도록 매립형으로 시공해 비장애인과 장애인 모두에게 안전한 보행 환경을 만들었으며 안전요원을 활용한 인파 밀집도 관리를 통해 1㎡당 4명을 초과할 경우 관람 인원을 통제해 쾌적한 관람환경을 제공했다.

 또한 지난해에 비해 대폭 확대된 쉼터와 화장실은 행사장을 방문한 관람객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했다.

 특히 올해 추가된 푸드트럭은 바가지 없는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먹거리를 판매해 관람객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시 관계자는 “일반적인 박람회와는 다르게 기억에 남고 안전한 체험형 박람회를 만들기 위해 많이 고심했으며 안전사고 없이 호평을 남겨주신 관람객들에게 감사드린다”며 “내년에는 더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해 관람객들이 기대감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