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 통도사 ‘구룡도 육곡병풍’ 특별 공개

양산시립박물관으로 오세요
3일부터 4월 30일까지 전시

  • 입력 2024.02.01 19:29
  • 기자명 /김성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산시립박물관은 민족 최대 명절 설날을 맞아 갑진년 새해 모든 시민들이 승천하는 용의 기운을 받아 소원을 성취하기를 바라는 의미로 통도사에 비장돼 있던 조선시대 ‘구룡도 육곡병풍(九龍圖 六曲屛風)을’ 3일부터 오는 4월 30일까지 특별 공개한다.

 이번 전시는 통도사와 공동으로 진행되며 병풍을 일반에 최초 공개한다.

 공개되는 구룡도 병풍은 조선 후기 제작된 것으로 총 6폭이며 오방원색의 색채로 3폭은 1마리, 3폭은 2마리씩 총 9마리의 용을 그려 넣었다.

 이 작품은 신비롭게 묘사된 구름 가운데 물을 토해내는 용트림의 기운생동이 잘 묘사된 수작으로, 부처가 태어났을 때 하늘에서 아홉 마리의 용이 나타나 입에서 물을 뿜어 아기부처를 목욕시켜준 관불 신앙에서 유래했다.

 특히, 통도사 창건설화와 관련이 깊으며, 금강계단에서 진행되는 의식에 사용된 희귀한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신용철 양산시립박물관장은 “갑진년 새해를 맞아 통도사의 배려로 평소 보기 어려운 구룡도를 공개하게 됐다. 모든 시민들이 갑진년 한 해 모든 액운이 씻기고 늘 용신의 보호 아래 건강하기를 기원드린다”며 많은 관람을 당부했다.

 이번 통도사 구룡도 육곡병풍은 양산시립박물관 상설 전시실 기증실 별도 코너에 전시된다.

 작품 관련 문의사항에 대해서는 양산시립박물관 학예팀(392-3322)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