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예술가 문신, 업무협약 ‘맞손’

상호 협력으로 양산시립미술관 건립 ‘탄력’… 2028년 개관 목표

  • 입력 2024.02.04 18:45
  • 기자명 /박중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산시는 지난 2일 양산시립미술관 건립 추진을 위해 문신(예술가)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서 나동연 양산시장은 문신의 배우자로서 사후 작품을 관리하며 창원시립마산문신미술관 명예관장, 숙명여대 문신미술관 관장으로도 재직 중인 최성숙 동양화가와 함께 ▲시립미술관 건립 추진을 위한 상호 협력 ▲미술작품 기증 및 대여 등 소장품 확보 지원 ▲소장품 전시 및 상호 교류 등의 내용을 담은 협약서에 서명했다.

 1995년 타계한 예술가 문신은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 조각가로, 1992년 프랑스 파리시립미술관에서는 문신을 영국의 헨리 무어, 미국의 알렉산더 콜더와 함께 세계 3대 거장 초대전을 열기도 했다.

 나동연 시장은 “문신 선생의 작품은 태양, 우주, 생명을 담고 있다. 새해 첫 해돋이를 유라시아 대륙에서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천성산을 품은 양산시는 문신 선생의 대표작인 13m 높이의 조각 ‘태양의 인간’과 연결되고, 시립미술관이 건립될 부지는 낙동강 인근으로 강물의 생명과 맞닿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여러모로 우리 시에서 준비 중인 시립미술관 건립이 문신 선생의 예술혼과 함께 추진 동력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해 MOU를 맺게 됐고, 문신 선생의 작품을 우리 시민들이 가까이서 접할 수 있도록 통 큰 기증 의사 밝혀주신 데 대해 거듭 감사 인사를 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시에서는 양산부산대학교 유휴 부지 내 계획된 문화예술의 전당 내에 오는 2028년 개관을 목표로 시립박물관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키워드
#문신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