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고품질 ‘온새미로’ 농산물 생산 총력

식물성 오메가-3 2배 이상 함유

  • 입력 2024.02.18 18:30
  • 수정 2024.02.18 19:38
  • 기자명 /권병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는 식물성 오메가-3가 함유된 기능성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한 ‘온새미로’ 농법 확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온새미로’는 ‘자연 그대로’, ‘언제나 변함없이’라는 뜻의 순우리말로, 온새미로 농법은 농약이나 화학비료 대신 산야초나 한방 약초로 만든 탄화물을 작물 생육 시기에 살포해 병해충을 억제하고, 농산물의 경도와 당도를 높여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하는 진주시의 특색 있는 농법이다.

 온새미로 농산물은 일반 농산물에 비해 오메가-3가 국가표준 식품 성분표 기준 2배 이상 함유된 기능성 농산물이다.

 지난해 4월에는 온새미로 쌀이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 수출되는 등 최근 온새미로 농산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시는 온새미로 농산물 생산 확대를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온새미로 농법에 관심 있는 농가 및 친환경 인증 농가 30여 명을 대상으로 월 2회의 정기 교육을 진행 중이며 지난해 대비 4000만원을 증액한 2억5000만원의 사업비로 탄화물 재료비, 포장재, 성분 검사 비용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오는 11월 6일부터 10일까지 열리는 ‘2024년 진주국제농식품박람회’에서 온새미로 농산물 홍보와 소비 확대를 위한 무료 시식과 특가 판매행사를 실시하면서 시민들이 보다 쉽게 온새미로 농산물을 접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시민의 건강한 먹거리 생산과 진주시의 특색 있는 온새미로 농법 활성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온새미로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