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50억 들여 연안어선 감척사업 ‘시동’

우선순위 따라서 사업자 결정
어업경영 개선·수산자원 회복

  • 입력 2024.03.03 18:42
  • 기자명 /최소라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는 올해 5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연안어선 36척 이상의 감척을 목표로 본격 사업 추진에 나선다고 3일 밝혔다.

 경쟁조업으로 업종 간 분쟁 심화 업종과 어획 강도가 높아 자원 남획이 심한 업종, 수산자원 감소와 소비·수출 부진 및 경영 악화를 겪고 있는 업종을 우선 감척, 지속 가능 수산자원 이용 및 보전과 안정적인 소득을 지원할 방침이다.

 감척을 희망하는 어업인은 관할 시군 누리집에서 사업 신청 공고문의 신청 기간과 세부 자격사항, 구비 서류 등을 참고해 방문 신청하면 된다.

 사업자는 신청자 중 사업 지침상의 우선순위에 따라서 결정될 예정이며, 최종 감척 금액 및 사업량은 감정평가 결과에 따라 결정된다.

 감척 희망률이 높고 업종 간의 분쟁이 심한 총 5개 연안어업 업종(선망, 들망, 통발, 자망, 복합)과 구획어업 2개 업종(장망류, 새우조망)을 주 대상 업종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감척사업자에게는 업종별·톤급별 폐업 지원금, 선체·기관·어구 등의 감정평가액 전부와 어업 종사자 생활 안정자금을 지원한다.

 조현준 경남도 해양수산국장은 “올해 연안어선 감척사업을 최근 심화되는 지구온난화 등 해양환경과 유가상승 및 어획량 감소 등 국내외 어업여건의 변화를 최대한 반영해 추진하며 어업경영 개선과 수산자원 회복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