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6개 시군 행안부 ‘읍면동 안전서비스’ 공모 선정

창원·김해·양산·의령·함안·남해…2년 연속 전국 최다
읍면동 중심 기능 강화, 민관 협력 사각지대 발굴

  • 입력 2024.03.05 18:30
  • 수정 2024.03.05 19:02
  • 기자명 /최소라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읍면동 안전협의체 등산로 정비 활동.
읍면동 안전협의체 등산로 정비 활동.

 

 경남도는 행정안전부 ‘읍면동 스마트 복지·안전서비스 개선모델 개발 지원사업’ 공모에 창원, 김해, 양산, 의령, 함안, 남해 6개 시·군이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2년 연속 전국 최다 선정이다.

 이 사업은 경남도와 시·군 중심의 일방적 재난안전 관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지역 거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안전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사업이다.

 읍면동을 중심으로 지역 이·통장, 지역자율방재단 등이 협의체를 구성하며, 협의체는 지역의 위험요소를 발굴하고 점검·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지난해는 창원, 진주, 통영, 함안 4개 시·군이 공모에 선정돼 이·통장, 안전 관련 단체 등 지역 거주민 총 1279명이 참여했다.

 이를 통해 침수, 산사태 등 재해위험지역에 대한 민관합동 사전 점검, 인구 밀집도가 높은 도시 지역의 안전·방범 활동 등을 추진했다.

 그 결과, 함안군은 산사태 예방 활동과 사전 주민대피 지원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산사태 예방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김해시는 읍면동 안전협의체와 외국인 명예경찰대가 함께 지역을 순찰하고, 골목길 위험요소를 발굴하는 등 지역민과 외국인이 협업해 안전 서비스 활동을 추진했다.

 경남도는 시·군의 사업 참여를 돕기 위해 사업 우수사례와 운영안 안내서를 제작·배포하고, 안전 역량강화 교육 등을 실시해 지난해에 이어 전국 최다 선정이라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최진회 안전정책과장은 “읍면동 스마트 복지·안전서비스 사업은 지역 사정을 가장 잘 아는 읍면동 주민이 중심이 돼 위험요소를 사전에 발굴하고 재난재해 대응을 지원하는 등 안전관리 기능을 강화하는 데 의의가 있다”면서 “민관이 협력하는 안전한 경남을 만드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