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성호 칼럼] 상대를 낙선시키는 작전이 선거다

  • 입력 2024.03.10 11:10
  • 기자명 /배성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성호 본지 전무 이사
배성호 본지 전무 이사

 오는 4월 10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일이 1달 앞으로 다가오고 있다.

 그동안 냉랭했던 선거 분위기도 각 당에서 속속 후보자 공천 등이 마무리되자 점차 과열되면서 혼탁과 타락으로 치닫는 불협화음이 곳곳에서 들리고 있다.

 특히, 공식적 선거운동원이 아닌 일반 지지자들의 상대방 흠집 내기가 극성을 부려 바야흐로 음해의 극치를 보이고 있다.

 요즘 초등학교 출신이나 대학교 출신이나 컴퓨터를 1년만 다루면 학력격차(?)를 찾을 수 없다는 것이 통설(通設)이다.

 정당하고 적법하게 최선을 다해서 승패 여부를 떠나 후회 없는 선거를 치르려는 의지보다는 당선을 위해서라면 무슨 짓인들 못하랴는 식이다.

 “선거란 자신이 당선되기 위해서는 상대방 후보를 낙선시키는 작전이다”는 말이 선거판에서 공공연히 나돌듯이 이 작전에는 여러 가지 수단과 방법이 동원돼 왔던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지금까지 수십 년간 치른 각종 선거에서는 중상모략과 비방, 인신공격과 음해 등 흑색선전이 빼놓을 수 없는 단골 메뉴였다.

 선거가 아직 초반전이나 도내 선거판은 도지사와 3선을 지낸 김태호 후보(양산 을), 5선의 김영선 후보(김해 갑)는 컷오프, 3선의 조해진 후보는 출마할 선거구(김해 을)를 두고 중앙당 및 지역구 지지자들과 심한 갈등을 빚었으며, 공천이 확정된 일부 후보들은 비교적 안정적인 선거전략을 펼치고 있다는 여론이 팽배해지자 상대방 후보들의 흑색선전이 난무하고 있다는 소문이 파다하다.

 정책대결이 아닌 상대방을 헐뜯는 음해성 유언비어가 밑도 끝도 없이 튀어나오고 있다.

 이 같은 선거 분위기는 우리의 낙후된 정치풍토와 정치문화 수준 탓도 있겠지만 선거때만 되면 자질적으로 함량 미달(?)인 후보자가 많이 등장하고 있기 때문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다.

 당선 확률이 거의 없는 후보자에게 “왜 출마했느냐?”는 기자의 물음에 대부분이 “평소 하고 싶은 말을 선거기간을 통해 많은 지역 유권자들에게 할 수 있고, 자신의 존재를 알릴 수 있기 때문이다”며 “정당 후보자들의 중요 공약과 인품(人品), 업무수행능력 등을 평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고 말하고 있다.

 자기 자신이 인품이나 덕망, 행정능력 등 내세울 만한 것이 없으니, 상대 후보의 약점이라도 들춰내 침소봉대함으로써 흠집을 내보자는 ‘놀부의 심보’로 여겨진다.

 선거전이 중반전에 들어서면 당선권의 2~3명 후보들은 상대방의 사생활은 물론 학력, 재산, 건강 문제, 과거 행적 등 당사자의 약점뿐 아니라 집안의 족보까지 들먹거리는 데다, 처가, 외가와 사돈에 8촌까지 끌고 나와 난도질을 해댄 것이 지금까지의 선거판이었던 것 같다.

 비열한 방법이긴 하지만 이 같은 흑색선전은 진위를 잘 모르는 유권자들에게는 먹혀들 소지가 충분하다는 것이다.

 더욱이 선거 종반전의 흑색선전은 상대방이 변명할 시간적 여유가 없기 때문에 억울하게 당할 수밖에 없어 선거 판세가 역전되는 경우를 필자는 언론사에 몸담은 지난 80년대 중반부터 여러 차례 봐왔다.

 종반전에 접어들어 퍼지는 음해성 유언비어는 대부분이 질이 나쁜 의도적인 거짓말로 결국 화가 자신에게 되돌아간다는 인식을 이번 총선에서는 보여줘야 할 것이다.

 사실 이번 총선에 출마한 후보자 가운데는 유능하고 덕망이 있는 ‘참일꾼’도 눈에 많이 띄고 있으나, 비리와 관련된 후보, 부정한 방법으로 치부를 하거나 부동산 투기로 졸부가 된 후보, 토착비리로 사회적 문제가 됐던 지역의 토호세력들이 감투를 차지하기 위해 출마한 경우도 상당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런 후보자들은 자신의 지역에서 자신이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 지도 모르고 있다.

 자신이 얼마나 능력이 있고 지역민들로부터 신망을 얻고 있는 지도 모르는 후보들이다.

 사실 도내엔 아직도 이번 총선에서 ‘국민의힘’ 공천이 유리하다는 기대 심리가 작용, 공천 따기 경쟁도 치열했던 반면 당 공천에서 탈락한 후보자들의 무소속 출마가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고로 유권자들은 후보자들의 도덕성과 청렴성, 능력 등 충분한 ‘자질 검증’을 통해 올바른 인물을 선택할 책임이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키워드
#칼럼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