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외국인 주민 3년간 증가세…본격 지원정책

내·외국민 상호수용
통합 위한 정책 제시
체계적, 전문적 체류
지원 방안 강구 등

  • 입력 2024.03.12 18:39
  • 기자명 /유현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는 최근 3년간 외국인주민의 증가세가 뚜렷해지면서 지역 정주화, 지역주민과의 융화를 위한 외국인주민 지원정책을 본격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최근 3년간 창원시 거주 외국인주민 현황을 살펴보면 2021년 1만6197명에서 2022년 1만7343명(+7%), 2023년 1만9846명(+22.5%)으로 증가세를 나타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외국인주민 유입이 약 23% 늘어나는 등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임에 따라 지난 1월 인구정책담당관 내 외국인주민팀을 신설해 외국인 주민 수요에 맞는 체계적, 전문적 체류 관리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외국인이 지역 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내국인의 과잉공포를 해소하고, 사회적 인식 개선을 돕고자 외국인이 지역주민으로서 소속감을 갖고 생활할 수 있도록 행정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시는 또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외국인근로자 지역 정착 지원사업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돼 외국인근로자의 안정적인 지역 정착을 지원할 수 있는 창원 외국인근로자 지원센터 운영을 재개했다.

 창원 외국인근로자 지원센터는 각종 고충상담, 한국어·생활법률·정보화교육, 문화행사 등 종합적인 지역정착 서비스를 제공하며 정서적 안정과 원활한 체류를 지원할 예정이다.

 그리고 창원국가산단을 중심으로 하는 뿌리산업과 조선산업의 외국인근로자 수요가 확대됨에 따라 근로자 및 유학생 유입이 증가하는 추세를 반영해 지역 내 외국인력의 취업 지속가능성을 높일 방침이다.

 이를 위해 외국인력 DB(데이터베이스) 관리 프로세스를 구축해 우수한 외국인력 수급을 위한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DB 관리는 지역산업 수요에 맞는 외국인력 도입 및 정착에 중심을 두고 3단계(현황조사, 수급진단, 관리)로, 4월 중 기업체 및 6개 대학을 대상으로 업종별 외국인 고용, 수요현황 및 유학생 전공, 취업 희망분야 등을 파악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외국인 구성원의 연대감을 높이고 내·외국민의 상호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매년 문화다양성축제(MAMF) 등 다문화행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도 MAMF(맘프), 이민자의 날, 어울림한마당 등 다채로운 행사를 운영할 예정이다.

 한정희 창원시 인구정책담당관은 “저출산·고령화, 지방인구 감소는 전국적인 현상으로, 선제적인 외국인 지원과 생활인구 활성화, 적극적인 인구정책 시행계획 추진 등을 통해 인구위기 극복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창원은 경남에서 가장 많은 생활인구가 방문하는 만큼, 이들의 정착을 유도하기 위한 유형별 민원·생활 서비스와 인프라 구축 등을 연계해 지역 활력을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