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학교급식 식재로 공급업체 합동 점검

식재료 공급업체 시설·위생·운영 상황 등
위장업체 적발 시 입찰 제한 등 조치 계획

  • 입력 2024.03.17 18:30
  • 수정 2024.03.17 19:27
  • 기자명 /최소라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는 학교급식 재료 공급업체의 시설, 위생, 운영 상황 등을 18일부터 오는 29일까지 관계기관과 함께 종합 점검에 나선다.

 위장운영, 계약 불이행 등 불성실하게 식재료를 납품하는 업체에 대한 민원이 늘고 있어 학교급식의 질을 높이기 위해 시행하는 도 주관 첫 합동점검이다. 

 경남도와 시·군,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경남도교육청, 시·군교육지원청,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등 12개 기관이 점검반을 구성해 종합점검을 한다.

 점검 대상은 시·군에 집단급식소 판매업, 축산물가공업, 식육포장처리업, 축산물판매업 신고(허가)를 받고 공공급식전자조달시스템(NeaT)에 등록된 도내 570여 개 업체 중 3월 현재 학교와 식재료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부식과 육류를 납품하는 업체이다.

 주요 점검내용은 ▲식품위생법에 따른 시설 등 환경, 위생, 식재료 보존·보관 기준 등 준수 여부 ▲축산물 위생관리법에 따른 시설기준, 위생관리 등 영업자 준수사항 적합 여부 ▲학교급식법에 따른 식재료 품질관리기준, 위생·안전기준 등 준수 여부 ▲원산지 표시법에 따른 농수산물 원산지 표시 기준 준수 여부 ▲기타 관련법에 따른 영업 신고(허가)사항 준수 여부, 무신고 영업 여부 등이다.

 점검 결과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지도하고, 중대한 위반사항은 행정(사법) 조치할 계획이다. 

 위장운영과 같은 불공정 입찰 참여 업체는 공공급식전자조달시스템 이용 제한 등 급식 계약에서 배제하는 강력한 행정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경남도는 시·군, 경남도교육청과 함께 올해 2364억원을 투입해 지역 우수 식재료 공급 등 학생들에게 안전하고 위생적인 학교급식을 제공하고 있다.

 경남도 김인수 농정국장은 “이번 합동점검을 계기로 건전한 유통 질서가 확립되고 학교에 질 좋은 식재료가 공급돼 학생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급식환경이 조성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