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녹조 발생 우려…경남 선제적 대응 총력

경제부지사, 창녕함안보·칠서정수장 등 현장 방문
‘국가녹조대응센터’ 설립 22대 국회 재추진 계획

  • 입력 2024.03.18 18:30
  • 수정 2024.03.18 19:17
  • 기자명 /최소라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명주 경남도 경제부지사는 18일 창녕함안보와 칠서 취·정수장 등을 방문해 낙동강 녹조 대응 추진 상황을 살폈다.

 이번 현장 방문은 올해는 지난해보다 평균 기온은 다소 높고 평균 강수량은 적을 확률이 높아, 녹조 상황이 나빠질 것으로 예상되고, 때 이른 고온 현상으로 녹조가 조기에 발생할 우려가 커졌기에 이뤄졌다.

 김 부지사는 현장에서 한국수자원공사와 칠서정수장 관계자로부터 조류 발생을 대비한 하절기 보 관리 계획과 취·정수장 운영 방침에 대한 설명을 듣고 녹조 저감을 위한 탄력적인 보 운영의 중요성과 조류 독소로부터 안전한 빈틈없는 수돗물 생산 체계 구축을 강조했다.

 한편, 경남도는 녹조가 본격적으로 번성하기 전, 2022년 사상 최악의 녹조 상황을 바탕으로 마련한 ‘경상남도 녹조 대응 행동요령’을 시행하는 등 조기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또 정수장에서는 원수부터 정수까지 오존, 활성탄 등을 이용한 고도정수처리를 철저히 하고 법적 기준보다 더 자주 조류독소 검출 여부를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아울러, 녹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녹조 대응·관리 일원화와 신속한 현장 조치를 담당하는 국가 차원의 전담 기관 ‘국가 녹조대응센터’ 설립도 지난해에 이어 역점을 둬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가 녹조대응센터 설립의 근거가 될 ‘물환경보전법’ 개정안이 지난해 7월 발의됐지만 21대 국회에서 사실상 폐기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여 22대 국회 때 재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경남도는 지난 1월 11일 환경부를 방문해 녹조 문제는 낙동강 수계 전체 공통 현안 사항임을 설명하고, 해결 방안인 녹조 전담기관 설립을 경남도와 공동으로 추진할 것을 건의한 바 있다.

 경남도는 환경부를 다시 방문해 녹조 문제를 비롯한 용수 확보와 관광자원 개발 등 환경부 소관 현안 사항에 관해서도 설명하고 정부 정책 반영과 국비 보조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건의할 계획이다.

 김명주 경제부지사는 “안전한 식수를 공급하는 것은 공직자의 당연한 책무”라며 “어려운 상황이지만 도민이 보다 나은 여건에서 기본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