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치료·검사체계 등 ‘K방역’, WHO 코로나 모범사례 평가

WHO 코로나19 대응 교훈 보고서에 소개
민관협력 감시·의료대응·공동체 보호 분야
전국민 건강보험·외국인 대상 무료 치료도

  • 입력 2024.03.18 18:30
  • 수정 2024.03.18 19:17
  • 기자명 /박예원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민간 협력 검사체계, 확진자 생활지원비, 재택치료 등 우리나라의 코로나19 방역 정책 4가지가 세계보건기구(WHO)가 최근 발간한 코로나19 대응 교훈 관련 보고서에서 우수사례로 꼽혔다.

 18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WHO는 지난 7일 ‘미래 호흡기감염병 팬데믹 대비를 위한 코로나19 대응 교훈’(Learning from Covid-19 for future respiratory pathogen pandemic preparedness) 보고서를 이같이 발간했다.

 보고서는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대응 과정에서 얻은 교훈을 전세계적으로 공유해 향후 신종 감염병 대유행에 대비할 수 있도록 권고하는 것이다.

 WHO는 ▲방역역량 및 인프라에 대한 사전 대비·투자 ▲전 사회적·국제적 협력 ▲취약 계층 우선 보호 ▲신속한 대응과 변화하는 유행 상황에 맞는 대응을 4가지 핵심 메시지로 발표했다. 아울러 ▲협력적 감시 ▲위기 총괄·조정 ▲의료대응 ▲의료 물품 접근성 ▲공동체 보호 ▲협업과 책임 등 총 6개 분야에서 9개 교훈을 제시했다.

 우리나라는 이 중 협력적 감시, 의료 대응, 공동체 보호 분야에서 4가지 교훈의 모범사례로 평가를 받았다.

 정부와 민간 의료기관의 코로나19 검사체계 통합 정책은 ‘협력적 감시’ 분야에서, 중증환자 병상 확보 및 재택치료 활용, 외국민 무료 치료 등은 ‘의료 대응’ 분야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모든 국민 대상 보편적 건강보험을 기반으로 코로나19 진단·치료 등을 대응한 점과 외국인에게도 무료로 코로나19 치료를 제공한 점, 코로나19 시기 확진자의 격리 기간 지원한 생활지원비와 유급휴가비 제도도 ‘공동체 보호’ 분야에서 모범사례로 제시됐다.

 다른 나라의 경우 코로나19 초기 전담병상을 2만8000개에서 4만개로 늘린 독일, 의료물품 접근성을 혁신적으로 높이기 위해 노력한 아프리카 연합 등이 꼽혔다. 미국은 국가 대응체계가 지연됐다면서 팬데믹 위기 총괄·조정의 중요성을 반증하는 사례로 제시됐다.

 WHO는 보고서를 통해 새로운 호흡기감염병 위험을 조기에 탐지하기 위한 감시와 실험실 역량을 강화하고, 위기 총괄·대응 역량을 높이기 위한 시설 및 인프라 투자를 권고했다. 사람·동물·환경의 건강을 통합적으로 고려한다는 개념의 원헬스(One-Health) 분야의 감염병 발생 예방에도 노력할 것을 강조했다.

 나아가 각국 정부에 감염병 확진자 발생 최대치에서도 환자를 충분하게 수용할 수 있는 병상을 확보하고, 의료 물품에 대한 긴급 사용승인 등 규제 해소 및 제조 기업과의 협력에 나설 것을 강조하기도 했다. 공중보건 및 1차 의료 서비스에 대한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투자, 취약계층의 사회·경제적 피해 최소화를 위한 사회 안전망 강화, 국가별 코로나19 기간 대응사례의 성공과 실패 분석 등에 대해서도 권고했다.

 지영미 질병청장은 “방역 역량을 더욱 향상시켜 미래 팬데믹 위협에 철저히 대비하겠다”며 “작년 국내에 개소한 글로벌보건안보 조정사무소(GSHCO)와 올해 지정할 예정인 팬데믹 대비 대응 세계보건기구 협력센터(WHO CC)를 통해 보건안보 국제협력 분야에서도 선도적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