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과 안전 모두 잡다…의령 미래교육원 학생들, ‘친환경 쌀’ 먹는다

미래교육원 중식업체 30곳에
‘곡간愛담은 자연미’ 쌀 납품
일반 쌀 가격 책정…차액 지원
친환경 쌀 재배 농업인 ‘환영’
건강한 먹거리 제공·소득 증대

  • 입력 2024.03.18 18:30
  • 수정 2024.03.18 19:16
  • 기자명 /배성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령 미래교육원 연계 중식업체에서 식사하고 있는 학생들.
의령 미래교육원 연계 중식업체에서 식사하고 있는 학생들.

 

 의령군은 미래교육원 중식업체를 대상으로 친환경 쌀을 공급한다고 18일 밝혔다.

 군은 의령 친환경 쌀 재배단지 10곳에서 생산된 ‘곡간愛담은 자연미’를 의령군 미래교육원 연계 중식 제공 식당 30곳에 납품한다.

 이에 연간 18만명의 학생들이 친환경 쌀로 점심을 먹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농업인과 학생 모두 만족시키는 결정으로, 지역 친환경 쌀 생산농가 소득 증대와 학생들의 건강한 먹거리 제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았다.

 이번 사업은 2024년 군민과의 대화에서 나온 건의사항을 오태완 의령군수가 전격적으로 수용하면서 시작됐다.

 친환경 쌀 재배단지 농업인들은 주거래처인 학교에서 출산율 감소로 급식 수요가 현저히 부족해 재고가 쌓여가는 어려움을 토로했고, 오태완 군수는 미래교육원 중식 제공업체에 친환경 쌀 납품 검토를 지시했다.

 오 군수는 “운명 공동체인 의령군과 미래교육원은 물론이고 농업인, 식당 업체, 학생, 학부모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착한 사업이다. 사업 속도를 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의령군이 마련한 ‘친환경 쌀 소비유통 활성화 추진 계획’의 핵심은 친환경 쌀 재배단지 농업인들이 생산하는 친환경 쌀을 일반 쌀 가격으로 책정해 그 차액을 군이 지원하는 것이다.

 10kg 기준으로 일반 쌀은 평균 2만9000원 선이고, 친환경 쌀은 3만5000원에 시중에 유통되고 있다.

 군에서는 올해 약 16t(1만6200kg)의 쌀을 사업량으로 정하고 매월 1만5000명의 학생에게 친환경 쌀로 지은 중식을 제공할 방침이다.

 관내 친환경 쌀 재배단지 농업인들은 즉각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의령군은 전체 농가 170여 곳에서 141.2ha의 재배면적을 가지고, 궁류면 재배단지 6곳과 정곡, 대의 등 총 10여 곳에서 친환경 쌀을 재배하고 있다.

 의령의 친환경 쌀은 윤기와 차진 맛이 나는 품질 높은 농산물로, 환경까지 지키는 저탄소 농업기술로 소비자와 환경단체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다.

 이충희 모잔들생태농업단지 대표는 “큰 시름 하나를 덜었다. 좋은 환경에서 자란 친환경 쌀을 자식 같은 경남의 많은 학생에게 제공할 수 있어 힘이 난다”고 말했다.

 또한 “의령 친환경 쌀은 화학 농약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것은 물론, 재배단지 근처 공장 등 생산시설이 전무해 오염원이 유입되는 자체를 막고 있다”면서 “의령 친환경 쌀은 이산화탄소 절감을 위한 재배 기술로 저탄소 인증을 받는 등 나와 가족, 지구의 건강까지 지켜주는 품질 높은 먹거리로 자신 있게 추천한다”고 덧붙였다.

 미래교육원 측도 이번 결정을 반기고 있다.

 미래교육원은 전국 최초 ‘미래교육 양성기관’을 목표로 지난해 9월 의령읍에 자리를 잡았다.

 미래교육원은 의령군의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구내식당을 만들지 않았고, 학생들이 의령군과 연결된 음식점에서 점심을 먹도록 했다.

 박성준 교육연구사는 “친환경은 지속 가능한 사회의 연장선에서 꼭 필요한 가치다. 미래교육원에서도 미래 지구 환경을 위한 주제로 수업을 진행한다. 학생들의 건강 증진과 더불어 교육적 측면에서 신경을 써 준 의령군에 감사하다”고 전했다.

 한편, 의령군은 18일부터 시작된 2024년 미래교육원 새 학기 일정에 맞춰 연계사업 준비에 박차를 가한다.

 지역 체험장 25개소, 식당 30개소를 선정해 시설 개선사업을 진행했고, 친절 서비스 교육, 위생 교육, 개별 전문가 컨설팅도 시행했다.

 중식 제공업체들은 친환경 쌀을 일반 쌀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는 소식을 듣고 너나 할 것 없이 이번 사업에 동참할 뜻을 밝혔다.

 학부모들도 기대감을 내비쳤다.

 함안 가야초등학교에 다니는 자녀를 둔 남현숙(42) 씨는 “5월에 학교에서 단체로 미래교육원 견학이 예정돼 있다. 아이가 많이 기대하는데 친환경 쌀로 밥을 먹는다고 하니 그날 하루는 체험과 함께 더욱 건강해질 것 같다”고 예상했다.

 한편, 의령군에서는 이번 추경에 예산을 편성해 늦어도 올해 하반기에는 사업 시작을 알릴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