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 의대 교수 “25일부터 사직서 제출합니다”

부산대 의대·부산대병원·양산부산대병원 교수회 성명
설문조사 356명 중 79.5%가 “자발적으로 사직하겠다”

  • 입력 2024.03.19 18:30
  • 수정 2024.03.19 18:56
  • 기자명 /김성훈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협의회와 부산대학교병원 교수회, 양산부산대학교병원 교수회 관계자들은 19일 경남 양산부산대학교병원에서 의대정원 증원에 따른 전공의 사직서 제출과 관련해 5차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협의회와 부산대학교병원 교수회, 양산부산대학교병원 교수회 관계자들은 19일 경남 양산부산대학교병원에서 의대정원 증원에 따른 전공의 사직서 제출과 관련해 5차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2000명에 대한 병적 집착은 자유민주주의를 병들게 하고 있습니다.”

 19일 경남 양산부산대학교병원에서 열린 부산대 의대 교수협의회와 부산대병원 교수회, 양산부산대병원 교수회 관계자들은 양산캠퍼스 의과대학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강조했다.

 교수협의회는 “4주 이상 연기된 개강으로 의대 교육은 돌이킬 수 없는 파국에 직면해 있다”고 주장했다.

 이제 “전공의 사직, 학생 휴학이 시작된 지 5주째 접어들었다”며 “그동안 국민 여러분들께서 느끼셨을 커다란 불편과 고통에 대해 가슴 깊이 사과드린다”며 머리를 숙였다.

 그러면서 “강대강 대치 속에 이 사태를 바라보는 국민 여러분의 불안과 답답함을 충분히 이해한다”며 “하지만 2000명이라는 숫자의 과학성을 도무지 이해하지 못하겠으며, 의대 교육의 현실적 여건 속에서 실제 교육을 담당하는 저희 교수들은 더욱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이어 “매년 3058명을 양성하는 한국의 의과대학들이 일 년 만에 2000명을 더 양성한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며 “부산의대가 보유한 강의실, 카데버 실습실을 비롯한 기초의학 실습실, 임상술기학습과 문제바탕학습(PBL)을 위한 시뮬레이션센터는 모두 125명에 맞춰져 있고, 겨우 10~20% 여력 밖에 없어 새로운 시설이 확충되려면 최소 4년 이상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교수협의회는 “의과대학은 일반대학의 수업방법과 평가방법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며 “한 교과목 교육을 위해 30명 이상의 교수가 고도의 협력으로 움직이는 집중이수(블락강의)교육을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환자 안전을 목표로 도입된 술기 평가를 한번 시행하려면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3일 동안 72명의 교수가 참여해야 한다”며 “갑작스런 변경은 결국 의대 교육체계의 파국을 야기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또 “급격히 발전해온 의학교육의 역사와 현실을 전혀 경험해 보지도 알지도 못하는 분들이 과거의 의대 입학정원을 들먹이며 갑작스러운 2000명 증원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은 그동안 공들여 쌓아온 의학교육 체계를 수십 년 전으로 후퇴시키는 참담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교수협의회는 “학생들의 휴학 또는 유급과 의사국가고시의 거부는 더욱 심대한 의료대란을 야기한다”며 “현 사태가 지속할 경우 내년 예과 1학년에는 유급생과 신입생을 합쳐 현재의 3배 가까운 학생이 있게 되고 이는 도저히 교육이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또 “신규 의사 및 신규 전문의가 배출되지 않는다면 지금도 심각한 필수의료와 지역의료는 치명타를 입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학생들의 의사국가고시 거부는 걷잡을 수 없는 의료대란을 초래할 것”이라며 “이제 전공의들은 절대 필수 임상과를 전공하지 않겠다고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000명에 대한 대통령실의 병적 집착은 대한민국 정부의 이성을 마비시키고, 자유민주주의를 병들게 하고 있다”며 “대통령실의 병적 집착에 정부는 연일 실성한 듯이 즉흥적인 정책을 쏟아내고 있고, 필수의료와 지역의료는 더 이상 논의 대상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에 “교수들도 이제 행동에 나설 수밖에 없다”며 “지난 18일 의대 교수 설문조사에 356명이(총원 555명) 참여했고, 그중 79.5%가 자발적 사직을 하겠다는 결과에 따라 오는 25일 이후부터 사직서 제출을 시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교수협의회는 “자유민주주의에는 책임과 의무가 따르지만 직접 필수의료를 담당해온 교수와 전공의들의 간절한 호소를 무시하고 이해할 수 없는 정책을 고집하며 질주하는 정부에 의한 자유민주주의 파괴에는 저항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저희 교수들은 끝까지 환자 곁을 지키고 싶다며 정부가 조건 없는 토론에 나선다면 전공의와 학생들을 설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교수협의회는 “교육 대란과 의료대란을 직면한 현 상황에서 대통령실과 정부는 인제 그만 병적 집착을 내려놓으시고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해야 할 때”라고 우려를 표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