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 동원고,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선정

경남교육청, 도내 13개교 중 하나로 지정…예산 7000만원 지원

  • 입력 2024.03.19 18:30
  • 수정 2024.03.19 18:56
  • 기자명 /김대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영 동원고등학교에 설치된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현판.
통영 동원고등학교에 설치된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현판.

 통영 동원고등학교는 지난 15일 교내 현관에서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의 현판을 설치하며 디지털 선도학교의 운영을 시작했다.

 학교는 지난해 12월에 학교 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해서 디지털 선도학교 공모에 지원했고, 올해 2월에 경남도교육청으로부터 경남 지역 고등학교 13개 디지털 선도학교 중 하나로 지정돼 7000만원의 예산을 배정받았다.

 학교는 지난 2012년 신축 학사 이전 당시부터 교실마다 전자칠판을 설치했고, 지난해 10월에 모든 교실의 전자칠판을 최신형으로 교체해 학교 구성원이 참여형 스마트 교육에 익숙한 상태다.

 학교는 지속적으로 개발돼 온 디지털 교육 운용에 대한 역량을 점차 다양한 교과로 확산하고 수업 모델을 다양화할 수 있게 교육적 지원을 하며 교사들이 학습자 수요 중심 교수 설계자나 콘텐츠 생산자로 변모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AI 코스웨어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개념 강의 및 예제 설명과 AI 코스웨어의 기능을 바탕으로 협동 학습을 진행하며 교수·학습을 개선할 예정이다.

 또한, AI 코스웨어를 활용한 교사의 역할 변화를 통해 학생 이해와 관찰에 기반한 교수 설계자로서의 교사와 정서적 지지자로서의 교사로 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사교육을 경감하고 학생들의 기초 학력을 제고할 뿐 아니라 교원의 행정 업무를 줄여나가서 교수·학습 연구 시간을 확보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지창근 동원고등학교 교장은 “AI 코스웨어 운용으로 2025학년도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 및 운영의 기틀을 마련하고 AI 코스웨어 사용 수업을 확대해서 운영 성과를 공유해감으로써 교내 구성원의 지식정보처리 역량 및 디지털·AI 리터러시 역량을 함양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