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항공청 임시청사 준비 본궤도…임대차 계약

이창윤 차관 “우주청 5월 27일 개청, 정부-지자체 협력 만전”
사천서 개청 준비상황 점검·간담회…다음주 리모델링 시작

  • 입력 2024.03.19 18:45
  • 기자명 /윤하영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사천시 우주항공청 임시청사에서 (왼쪽부터)김명주 경남도 경제부지사, 이창윤 과기정통부 제1차관, 박동식 사천시장이 우주항공청 입주 준비에 필요한 현장 의견을 청취하는 간담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사천시 제공)
19일 사천시 우주항공청 임시청사에서 (왼쪽부터)김명주 경남도 경제부지사, 이창윤 과기정통부 제1차관, 박동식 사천시장이 우주항공청 입주 준비에 필요한 현장 의견을 청취하는 간담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사천시 제공)

 

 우주항공청의 5월 개청을 앞두고 경남도와 과학기술정통부(이하 과기정통부), 사천시가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천시는 사천시 우주항공청 임시청사에서 이창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 주최로 우주항공청 개청 준비상황 점검 및 간담회가 개최됐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우주항공청의 개청을 앞두고 임시청사 현장점검과 함께 청사 사무환경 조성 계획 등 개청 준비상황 및 진척도를 살펴보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경남도와 사천시의 정주여건 조성 및 이주직원 지원 시책을 보고하고, 최선의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검토하고 논의하는 자리로 이어졌다.

 이날 이창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 김명주 경상남도 경제부지사, 박동식 사천시장 등 과기정통부, 경남도, 사천시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 차관은 5월 27일에 맞춰 우주항공청이 개청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협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우주항공청이 업무 공간으로 사용할 임시청사는 경남 사천시 사남면 사천제2일반산업단지 소재 아론비행선박산업 건물로 최종 선정됐으며, 간담회 시작에 앞서 임대차 계약을 체결했다.

 이 차관은 임시청사 건물을 둘러본 뒤 경남도청 및 사천시청 관계자들과 우주항공청 입주 준비에 필요한 사항들을 공유하고 현장의 의견을 청취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과기정통부는 임시청사 건물 리모델링 관련 현재 실시설계 중에 있으며, 다음 달 초부터 리모델링 공사를 시작해 우주항공청 개청 전까지 사무환경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경남도청에서는 우주항공청 개청 대비 경상남도에서 추진 중인 교통 및 인프라(병원·컨벤션센터) 개선 내용 등을 발표했고, 사천시청에서는 우주항공청 이주 직원들을 위한 지원 시책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경남도는 항공산업 고도화와 AAM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글로벌 첨단항공모빌리티 선도기술 개발 사업’과 디지털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디지털 혁신거점 조성 지원사업’을 건의했다.

 김명주 경제부지사는 “경남도는 빈틈없이 준비해 우주항공청 개청에 차질이 없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우주항공청을 중심으로 산업과 문화가 어우러진 우주항공복합도시를 건설해 지방분권의 성공적인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창윤 차관은 “우주항공청은 우리나라의 미래를 좌우할 핵심기술인 우주항공 전담기관으로 우주항공분야의 정책과 연구개발·산업육성 등을 총괄하며, 우리나라가 5대 우주 강국으로 도약하는데 있어 중요한 기관”이라며 “국민들의 관심이 큰 우주항공청이 5월 27일 성공적으로 출범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서로 협력해 개청 준비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경남도와 사천시는 지난 1월부터 ‘우주항공복합도시 건설 준비단’과 ‘우주항공청 개청 추진단’을 구성해 우주항공청 개청과 관련한 사전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리고, 과기정통부는 지난 3월 14일 사천에서 첫 채용설명회를 열고 본격적인 채용절차에 돌입했다. 

 박동식 사천시장은 “경남도와 함께 우주항공청의 안착과 직원들의 원활한 지역 정착에 최선의 지원을 다하고, 대한민국이 세계 5대 우주강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과기정통부의 각고의 노력 끝에 우주항공청이 개청을 앞두고 있음에 감사드린다”며 “우주항공청 비전 실현의 거점으로서 우주항공복합도시 건설을 위한 중앙부처 차원의 적극적인 지지와 정책적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