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청 “메타버스로 선거 체험하세요!”

아이톡톡 계정 활용…선거 교육 메타버스 개발
학생들의 투표 경험 통한 민주 시민 역량 제고

  • 입력 2024.03.20 18:30
  • 기자명 경남연합일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 참여 대작전 게임 장면.
선거 참여 대작전 게임 장면.

 경남도교육청은 오는 4월 10일에 치뤄질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계기로 학생들이 선거를 재미있게 배우고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22일부터 ‘선거 교육 메타버스(이하 메타버스)’ 서비스를 시작한다.

 메타버스는 경남도선거관리위원회와 업무 협약을 체결해 개발된 영상 자료와 연극 자료를 기반으로 제작됐다.

 특히, 1인칭 역할 연기(롤플레잉) 게임 ‘선거 참여 대작전’은 학생들이 선거 관련 문제를 해결하고 보상을 받는 ‘게임화(gamification)’ 기법을 적용해 학습 효과를 높였다.

 이와 함께 경남교육청은 메타버스를 처음 경험해 본 교원과 학생들을 위해 접속과 체험을 돕는 안내·교육 자료도 함께 제공한다.

 메타버스를 경험해 보고 싶은 학생들은 메타버스 플랫폼 젭(ZEP)에 접속해 기존 아이톡톡 계정으로 들어가면 되며, 젭은 홈페이지 또는 QR코드로 접속할 수 있다.

 메타버스를 체험해 본 양산시 오봉초등학교 6학년 학생회장 장효주 학생은 “국회의원 선거는 나와는 크게 관련이 없는 일이라고 여겨 관심을 가지지 않았는데 게임으로나마 투표하지 않았을 때 벌어질 일을 체험해 보니 선거권을 갖게 되면 꼭 투표해야겠다”고 다짐했다.

 배경환 민주시민교육과장은 “자기 의사를 표현하고 주권을 행사하는 경험으로 학생들이 바람직한 민주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게 통합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