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 의대 정원 200명 확정, ‘환영’

정부, 의대별 증원배분 발표
경상국립대 의대 76→124명
증원…전국 2번째 많은 수치
“지역 의료 취약지구 해소 노력
…의료 불균형 중요 전환점”

  • 입력 2024.03.20 19:30
  • 수정 2024.03.20 19:34
  • 기자명 /권병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국립대 의과대학.
경상국립대 의과대학.

 

 경남지역의 유일한 의과대학인 경상국립대학교의 의대 정원이 200명으로 증원됐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0일 정부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2025학년도 의과대학 정원 배정 결과를 발표했다.

 정부는 이날 ‘2025학년도 의과대학 학생정원 대학별 배정결과’를 보면 경남 유일한 의과대학인 경상국립대 의대 입학 정원이 현재 76명에서 200명으로 124명 늘어난다.

 경상국립대의 증원 규모는 충북대학교 154명 증원에 이은 전국 2번째로 많은 수치다.

 정부는 지난달 6일 의대 정원을 2000명 증원하겠다고 발표한 데 이어 20일 오후 대학별 배정 규모를 최종 확정해 발표했다.

 앞서 경상국립대는 의대 정원을 200명으로 신청한 바 있다.

 경상국립대는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와 관련, 입장문을 통해 “경남도와 함께 도내 지역의료 취약지구 해소와 필수의료 인력 부족 문제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경상국립대는 의과대학 정원이 200명으로 확정된 이유는 경남의 인구당 의사 배출수와 인구당 의료 종사자수가 전국 평균보다 적고 도내 18개 시·군 중 14개 지역이 의료취약지역인 점이 반영된 결과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향후 의과대학의 의견을 반영해 경남도와 함께 증원된 의과대학 학생에게 양질의 의학교육을 시킬 수 있는 교육 여건 개선에 정부, 지자체, 대학이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교육 여건의 개선은 의과대학 교수님들의 의견이 가장 중요한 만큼 향후 의과대학 학장님과 교수님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경청해 요구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경남도는 330만 도민과 함께 진심으로 환영하며, 도가 직면한 지역의료와 필수의료 위기를 타개하는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완수 도지사는 “경남도는 앞으로도 경상국립대와 함께 증원된 학생들이 양질의 교육과 수련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교육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대학 당국은 지역에서 양성된 유능한 의사 인력이 도내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역인재전형 강화 등 다양한 정책들을 함께 추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경남도는 그간 지역의료 불균형 해소를 위해 ‘의사 인력 확충’을 도정과제로 정하고 적극적으로 추진해 왔다.

 2022년 11월부터 ‘의료분야 대학 설치 분과’를 구성해 추진체계를 구축했고, 정부와 국회에 30여 회 방문해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공론화를 위한 국회 토론회도 두 차례 개최했다.

 경남도의회, 창원시의회 등에서도 건의문을 4회 채택하고, 창원상공회의소, 경남경영자총협회 등 여러 시민사회경제단체에서도 의대 정원 확대에 힘을 보태기도 했다.

 특히 박완수 도지사는 대통령과 보건복지부 장관 등을 직접 만나 경남의 의사인력 부족 현실을 다시 한번 설명하고, 지역 의료수요를 고려한 경상국립대 의과대학 증원을 마지막까지 강력히 요청한 바 있다.

 홍남표 경남 창원시장도 정부의 2025학년도 의대 정원 대학별 배정 결과 발표에 대해 “지역 의료 불균형 해소를 위한 의료개혁의 첫걸음을 내디뎠다”며 “적극적으로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홍 시장은 “이번 정부 발표에서 의대 신설은 포함되지 않았지만 지난 14일 전남도청에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전남지역 의대 신설 건의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긍정적 답변에 주목하며 창원지역 의대 신설에 대해 기대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경남도는 인구 10만명당 의과대학 정원은 2.3명(전국 평균 5.9명)이며 경남도의 의사 수는 인구 1000명당 1.75명(전국 평균 2.18명)으로 도내 18개 시·군 중 절반인 9개 지역이 1000명당 1명 이하(공중보건의사 제외)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도내 18개 시·군 지역 중 군지역 14개 지역 전부가 소아, 응급, 분만 등의 의료 취약지인 것으로 조사됐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