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특사경, 청소년 술·담배 대리구매 적발

밀실 룸카페 청소년 출입금지 등 청소년보호법 위반 3건 적발
지도·점검 관리 사각지대 있는 성인용품 판매업소도 점검

  • 입력 2024.03.25 18:30
  • 수정 2024.03.25 19:07
  • 기자명 /최소라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룸카페.
룸카페.

 

 경남도 특별사법경찰(이하 ‘도 특사경’)은 청소년 유해환경에 대한 기획 단속 결과 청소년보호법 위반 행위 3건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획단속은 지난 1월 10일부터 3월 15일까지 약 9주간 청소년들이 겨울방학을 맞아 청소년의 비행과 일탈을 조장하는 룸카페, 성인용품 판매업소 등 유해업소를 점검하고, 술·담배 대리구매 등 유해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실시했다.

 위반유형은 ▲청소년 출입·고용금지업소인 룸카페에 청소년 출입금지 위반 1건, ▲술·담배 대리구매·제공행위 2건이었다.

 이번 단속에서 적발된 A룸카페는 창문과 문을 시트지 등으로 가린 밀폐된 실내에 매트리스, 쿠션 등을 비치하고 넷플릭스, 유튜브 등을 시청할 수 있는 TV시설을 갖춘 청소년 출입·고용금지업소임에도 남녀 고등학생 2명을 출입시켰다.

 또 청소년을 대신해 술·담배를 구매해준다는 글을 버젓이 사회관계망 X(구 트위터)에 게시하거나, 메시지를 전송하는 등 청소년에게 수수료를 받고 술·담배를 대리구매하여 제공한 행위도 집중 수사해 2건을 적발했다.

 한편 인·허가와 지도·점검 규정이 미비해 행정기관의 관리 사각지대에 있는 도내 성인용품 판매업소 58개소에 대해서는 단속 전 청소년 출입·고용금지업소 미 표시 시 벌칙 등 청소년보호법 주요 위반행위 안내, 무인용품점 출입구 성인인증시스템 설치·운영 권고 등 사전 계도활동을 했다.

 이에 청소년 출입·고용금지업소 표시 이행 9개소, 출입구 성인인증시스템 신규 설치 및 정상운영 4개소 등 총 15개소에서 청소년보호법 저촉사항을 먼저 시정하는 등 계도 성과를 이뤘다.

 현행법상 청소년 출입·고용금지업소의 출입금지 위반 행위와 청소년유해약물(술, 담배 등) 대리구매·제공 행위의 경우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해당한다.

 박영준 사회재난과장은 “청소년의 올바른 성장을 이끌어야 할 어른들이 오히려 청소년의 비행과 일탈을 조장하는 행위는 반드시 뿌리 뽑아야 할 범죄로 무관용 원칙으로 엄중하게 수사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청소년 유해업소에 대한 단속과 수사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