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함안천 수질개선사업 국비 402억 확보

환경부 공모 ‘통합·집중형 오염하천 개선사업’ 선정돼
2029년까지 총 788억원 투자, 단기간 수질개선 기대

  • 입력 2024.03.26 18:30
  • 기자명 /최소라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안천.
함안천.

 

 경남도는 환경부 공모사업 ‘제13차(2025~29) 통합·집중형 오염지류 개선사업’ 대상지로 함안군 함안천이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낙동강 권역에서는 함안천이 유일하게 선정됐고, 경남도는 함안천 유역 내 수질개선에 필요한 사업비를 우선 지원받게 됐다.

 주요 사업 내용은 하수관로 정비, 소규모 공공하수도 설치사업 등 5개 사업으로, 2029년까지 국비 402억원을 지원받아 총사업비 788억원이 투입된다.

 함안천은 낙동강 수계인 남강으로 유입되는 지류 중 하나로, 인근 대규모 축사 분포, 하수미처리구역 오수의 하천 유입 등으로 수질개선 대책이 필요했다.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수질 개선을 통한 안전한 상수원 확보, 쾌적한 친수공간 조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통합·집중형 오염하천 개선사업은 오염된 하천에 하수도 정비, 비점오염저감시설 등 단기간(3~5년) 집중적인 지원하는 묶음형 수질개선사업으로 올해는 경남 함안천을 포함 경기 용인 율곡천, 충북 음성 응천, 전남 나주 지석천 등 전국 4개 하천이 선정됐다.

 경남도 민기식 환경산림국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수질을 개선하고, 지역주민에게 친환경 생활공간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며, 통합·집중형 오염하천 개선사업을 확대 발굴해 낙동강 본류와 지류의 수질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