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이 잠드소서”…한 줌 흙으로

고 김대중 전 대통령 서울현충원에 안장

  • 입력 2009.08.24 00:00
  • 기자명 장병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안장식이 23일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에서 거행됐다.

김 전 대통령의 유해는 오후 3시께 국회에서 영결식을 마치고 동교동 사저와 연세대 김대중 도서관을 거쳐 광화문 사거리를 통해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으로 이동했다. 이후 서울역 등을 거쳐 오후 5시10분께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에 도착했다.(관련기사 3면)

이날 안장식에는 김 전 대통령의 유가족과 동교동계 측근 및 민주당 인사 등이 참석해 고인의 마지막 가는 길을 함께했다.

안장식은 종교의식과 헌화 및 분향, 하관, 허토(흙을 관 위에 뿌리는 의식)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허토 의식에서는 김 전 대통령의 고향인 전남 신안군 하의도에서 가져온 흙 한 줌이 뿌려졌다. 김 전 대통령은 군악대의 진혼곡과 조악 연주를 뒤로 하고 영면에 들어갔다.

김 전 대통령의 묘역은 현충원의 국가 유공자 제1묘역 하단부에 봉분과 비석, 상석, 추모비 등을 합쳐 264㎡ 규모다. 이 묘역은 초대 대통령인 이승만 전 대통령 묘소와는 100여m, 박정희 전 대통령 묘소와는 350m 정도 각각 떨어져 있다.

김 전 대통령과 함께 묻히는 지석에는 김 전 대통령의 이름과 호, 출생일과 성장과정, 정치역정, 퇴임 후 활동 등이 자세히 새겨져 있다.

앞서 오후 2시 국회에서는 김 전 대통령의 국장 영결식이 엄수됐다.

정부 수립 이후로는 두 번째, 전직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치러진 이번 국장에는 장의위원과 각계각층 인사, 해외 조문사절단 등 2만4000여명이 사상 최대 규모로 초청됐으며, 참석자들은 고인의 서거에 다시 한 번 애도를 표하며 영면을 기원했다.

영결식은 조순용 전 청와대 비서관과 연극인 손숙 전 환경부 장관이 맡았다.

뉴시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