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살리기’ 국정원 개입 의혹

민주당, “‘환경을 사랑하는 사람들’ 이라면 소개
주민 발언 내용 적어 감시하고 회유·협박” 비판

  • 입력 2009.10.23 00:00
  • 기자명 유정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열린 국무총리실에 대한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국정원의 ‘4대강 살리기 사업’ 개입 의혹이 불거졌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무총리실에 대한 국감에서 민주당 이성남 의원은 “4대강 관련 국정원에 대한 질문에 국무총리실은 서면으로 ‘국정원의 4대강 사업 관여는 국정원의 직무범위 내에서 이뤄지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며 국정원 개입 의혹을 강하게 제기했다.

이 의원은 또 “추미애 의원이 함께하는 ‘4대강 국민검증단’ 현장 활동에서 자신들은 ‘환경을 사랑하는 사람들’ 이라면서 사진 찍을 때는 슬쩍 빠지고 주민들 만날 때는 모든 발언을 다 적었다”며 국정원의 활동을 의심, “국민을 감시하고 회유·협박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영준 국무차장이 이를 전면 부인하자 민주당 김동철 의원 역시 “국무차장 답변이 모순됐다. (국정원이) 4대강 사업에 관여하지 않았다고 했는데 서면에는 관여했다고 했다”며 “정부 사업에 국정원이 개입했다는 건 중요한 것으로 오늘 끝나기 전 파악해 보고해달라”고 요청했다.

반면, 한나라당 권택기 의원은 “환경을 사랑하는 사람들에 대한 조사를 다른 아무 증거 없이 어떻게 총리실에서 조사하느냐”며 “국정원도 정보위 휘하이지 총리실에서 조사하는 것이야말로 오히려 월권”이라고 지적했다.

박영준 국무차장은 “의원이 준 질의가 가정을 전제로 해 그 과정에서 일부 표현에 오해가 있었던 듯하다”며 “‘환경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그 사람도 정부가 시켜서 그렇게 했다는 증거가 있느냐”고 국정원 개입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