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노후차 세제지원 총 38만대

현대 소나타가 5만2000대로 가장 많은 수혜 받아

  • 입력 2009.12.31 00:00
  • 기자명 이민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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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올해로 끝나는 ‘노후차 세제지원’으로 총 38만대의 차량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추정했다.

30일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올해 5월 1일부터 노후차 세제지원이 시행된 후 11월 말까지 자동차 내수는 전년동기 대비 35.4% 증가한 88만5000대를 기록했다. 특히 이 가운데 31만3000대(35.4%)가 노후차 세제지원 수혜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4일까지 노후차 교체 판매는 5만2000대로 이 가운데 ‘노후차 세제지원’으로 수혜를 입은 차량은 36만5000대로 늘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세제지원 종료 시점인 31일 까지 총 수혜차량은 38만대를 무난히 넘길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노후차 세제지원을 실시하기 전인 올해 초부터 4월말까지 4개월간의 자동차 내수실적이 35만2000대에 불과했던 점을 감안한다면 자동차 내수시장 성장에 ‘노후차 세제지원’의 역할이 컸던 셈이다. 당시 자동차 내수시장은 전년 동기보다 14.9%나 감소했으나 ‘노후차 세제지원’ 시행으로 11월말을 기준으로 내수가 35.4%나 증가한 점도 이를 반증한다.

업체별로 노후차 교체지원의 혜택을 가장 많이 받은 모델은 현대자동차의 경우 ‘소나타(YF소나타 포함)’로 총 5만2000대가 수혜를 받았으며, 기아자동차는 ‘소렌토(소렌토R 포함)’가 1만5000대 수혜 받았다. 르노삼성차는 ‘SM5’가 2만3000대, GM대우는 ‘라세티’가 1만5000대, 쌍용차는 ‘카이런’이 910대 판매돼 각 사의 최대 혜택 모델이 됐다.

자동차 산업계는 정부의 노후차 교체지원 및 각 업체의 적극적인 신차 출시로 올해 자동차 내수판매 규모를 전년대비 18.7% 증가한 137만대로 추정하고 있으며 이는 2002년 이후 최대 규모다.
한국은행이 2분기 전기대비 GDP성장률 2.3%p 중 0.8%p 내외가 자동차 소비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추산하는 등 노후차 교체지원은 자동차 산업의 경기뿐 아니라 올해 국민경제 전체의 회복에도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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