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산청군의회 자질성 의심

상식 벗어난 졸속 의정으로 지역통합 망신살

  • 입력 2010.01.21 00:00
  • 기자명 이오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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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청군의회는 지난 2009년 8월 31일 지방행정체제 개편이라는 명목아래 특별위원회(위원장 이상근)를 구성하고 특위위원 9명이 나서 산청군과 진주시 통합을 추진한 바 있다.

이는 천혜의 자연관광자원과 청정이미지를 담고 있는 산청군과 섬유, 문화, 교육 도시인 진주시가 통합함으로서 도농 복합도시로서의 브랜드의 가치를 높여 지역 발전을 도모하고 경쟁력 확보로 신성장 동력의 기틀을 마련코자 함이다.

이런 통합시의 출범은 산청군민의 삶의 질을 높인다는 차원에서 산청군 의회가 앞장서 추진하였으나 많은 결점이 드러났고, 진주시는 뒷짐만지고 산청군의회만 허둥되는 상황으로 이어졌다.

군민의 자율적 통합이라는 명분아래 추진해온 시군통합은 총 13여차례의 연석회의와 각종 토론회, 좌담회 및 여론조사 등이 단기간(8월 31~10월 15일)에 이루어 졌으며, 이로 인한 행정적, 재정적 낭비만 초래됐고 이는 의회가 군민들의 공신력까지 상실되는 지경에까지 이르렀다.

또한 통합을 추진하면서 지역 국회의원과, 지방자치 단체장의 의견 수렴이나 법리적인 검토나 해석없이 추진되는 어처구니 없는 형태로 이루어졌다.

이렇게 급조된 기형적 지역통합의 분위기는 11월 12일의 행정안전부 장관의 국회 정치개혁특위 전체회의에서 밝힌 “이 두지역은 국회의원 선거구를 변경해야 한다”며 “선거구 조정문제가 포함되면 국회가 가진 선거구 획정 권한에 영향을 줄 수 있다”라고 발표함으로서 그 뜨거웠던 열기는 해프닝으로 끝나고, 이후 군의회는 이와관련 대통령께 행안부장관의 책임을 물어 줄 것을 건의문 형식으로만 전달하고 이후 찻잔속의 태풍으로 끝이 났다.

이는 개인이 사업을 하더라도 향후 일어날 일들에 대해 대책이나 법적으로 적합한 것인지 검토하고 비교분석하여 대처를 하는 것이 상식인데, 명실공히 산청군민을 대표하는 의원들이 주먹구구식으로 밀어붙이는 탁상행정에 대해 군의회는 지난 3년6개월을 과연 군민을 위해 무엇을 했는지 깊이 생각하고 스스로 반성해야 할 것이다.

이제 지방선거가 얼마남지 않았다. 남은 기간이라도 군의회는 군민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으로 개인의 감투보다는 진정으로 군민을 위해 일한다는 이미지를 심어주어야 할 것이다.

박안식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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