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 새로운 일자리 만들기에 최선

축제행사 등 예산 20억 아껴 공동체 일자리 사업 추진

  • 입력 2010.03.17 00:00
  • 기자명 이오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동군이 올해 신규 일자리 창출을 위해 ‘일자리 조성 정책실현’에 나섰다.

이를 위해 군은 기존에 시행 중인 희망근로 사업과 공공근로 사업 말고도 경상경비, 축제·행사 등 예산 20억원을 절감해 지역공동체 일자리 사업(210명)을 추진하고 지역 주민이 자립해 고용 및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커뮤티니비즈니스(15명)사업 등 일자리 분야에 예산 4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특히 민간부문 고용 증대 유도를 위해 조례개정을 통해 군내 거주자 10명 초과 고용 시 1인당 월 80만원의 고용촉진보조금을 지원하고 고용 우수기업은 지방세 감면을 추진, 사회적 기업 육성 조례를 제정해 4~5개 사회적 기업 설립을 지원한다.

또한 군은 올해 최우선 군정 시책인 일자리 조성을 위해 지역 일자리창출 전략회의를 매월 개최해 지역 일자리 정책을 심의·검토하고 신규 일자리 사업을 발굴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일자리 창출 전담팀을 경제도시과 내 신설하고 취업설계사를 팀 내 배치해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에 나서는 등 일자리 조성을 위한 지원체계 정비도 병행한다.

김영범 경제도시과장은 “경기가 나아지고 있다고 하나 하동군과 같은 농촌지역의 특성상 경기회복 체감지수는 낮을 수밖에 없다”며 “특히 공공부문의 일자리 조성을 통해 민간부문의 고용 증대를 유도하기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종완기자kjw@gnynews.co.kr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