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유권자는 꼼꼼히 따져 투표해야

  • 입력 2010.05.31 00:00
  • 기자명 이오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년 간 지역민들의 살림과 교육을 책임질 지역 일꾼들을 뽑는 지방선거가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선거는 유례없이 많은 후보자들이 난립해 경남의 경우 도지사 2명, 자치단체장 69명, 도·시·군의원 714명, 교육감 6명, 교육위원 15명 등 모두 806명의 후보들이 선거에 나서고 있다.
이들은 모두 지역발전과 주민 행복을 위한다며 다양한 정책과 공약들이 담긴 장밋빛 청사진을 한 보따리씩 풀어놓고 있다. 또 본인만이 지역의 미래를 책임지고 발전시킬수 있다며 곳곳을 찾아다니고 있다.

하지만 이런 모습들을 보면 뭔가 뒤가 아쉬운 공허감이 남는다. 과연 저 분들의 정책과 비전이 지역 현실에 맞고 실현 가능한가? 지금의 열정처럼 약속한 공약들을 제대로 지키고 주민들의 아픔을 보듬으며 부지런히 일할까?
물론 지역사회에서 이름께나 알린 분들이고 이런저런 이력들도 쌓았다고 하니 그 말을 믿고 싶다. 지금의 위치까지 오는 데에도 나름대로의 노력과 많은 준비가 있었으리라고 생각도 든다.
그러나 선거는 바르고 능력있는 사람을 뽑아야 한다. 그래야만 옳고 바른 민생정치가 이루어져 주민들의 삶 또한 편안하고 행복해진다. 그렇게 되도록 하는 것이 개인의 주권이자 ‘내’가 가진 유일한 권리라 할 수 있다.

학연, 지연, 혈연, 집단 지역 이기주의에 휘둘리지 말자는 말은 지금까지 수 없이 들어왔다. 특정정당 후보만 보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그냥 꾸욱 눌리는 ‘묻지마 투표’는 이제 과감히 벗어 던질 때가 됐다.
유권자들은 이제 누구에게 투표해야 할 지 선택해야 할 시점에 와 있다. 후보자들의 공약을 점검하고 누가 우리를 대표해서 어디에 내놓아도 부끄럽지 않은 인품과 능력을 갖춘 사람인지 따져봐야 할 때가 왔다.
마음에 둔 후보가 과연 ‘불량 후보’는 아닌지, 최소한 국민의 4대 의무라도 지키고 사는 후보인지, 그를 찍으면 내 손가락이 후회스럽지나 않을지 철저히 검증하고 알아봐야 한다.

한번의 실수가 우리의 삶을 4년동안 뒷걸음 치게하고 힘겨운 구렁텅이에서 허우적거리게 할 수도 있다. 배신 당한 기분에 속상해 하며 긴 세월을 보낼 수밖에 없을지도 모른다.
선거란 이긴 후보에게는 화려한 ‘잭팟’과 함께 모든 것을 누릴 큰 감투를 선물한다. 그러나 잘못 선택한 유권자들에게는 또 4년을 기다려야 하는 후회 밖에 남는 것이 없다. 두고두고 ‘헛패에 속아 피박까지 썼다’는 쓰라림만 남는 것이다.
지금이라도 선관위에서 보낸 선거홍보물을 한번 더 꼼꼼히 살펴야 할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이균성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