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의 소리] 농작물 수확과 교통사고

  • 입력 2010.09.30 00:00
  • 기자명 장병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맘때 농민들은 아침·저녁으로 차가운 바람과 함께 농작물 수확 등 농사일로 농심이 분주해지기 시작하며 바쁜 하루 일과를 보내곤 한다
농작물 수확을 위해 농민들은 경운기, 트랙트 등 각종 농기계 운행과 이동으로 전용도로가 없는 농촌지역 농민들은 교통사고의 위험으로부터 많이 노출되어 있다.

농기계 이동에 따른 교통사고로부터 예방을 위해서는 직접 농기계를 조작하는 우리농민들이 농기계의 좌·우 방향지시등과 후미 야광표시등 각종제반사항을 사전 점검하고 이동 중 주의를 다해야 할 뿐 아니라 특히, 차량통행이 많은 출·퇴근 시간대와 운전자의 시야가 흐려지는 야간에는 가능한 농기계 이동을 자제하고 안전한 시간대에 농기계 이동으로 농민자신이 먼저 안전을 지키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과속은 모든 사고에 원인으로 가급적 농촌지역에서 농번기를 맞아 주·야간 없이 농기계가 도로를 이동하고 있다는 사실을 항상 명심하여 서행과 안전운전의무를 다해 농민들이 교통사고로부터 생명과 재산이 보호 될 수 있도록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정부당국에서는 사회간접자본(SOC)을 최대한 확충해 농기계 교통사고가 빈번하거나 우려되는 사고다발지역에 한해 우선적으로 농기계 전용도로를 설치하는 것이 좋을 듯 싶다.
이제부터라도 농기계 교통사고에 따른 농민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한 영구적이고 제도화된 대책이 마련되야 한다.

박훈종 / 산청서 교통조사계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