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희승의 The Book] 꼬마작가들의 톡톡 튀는 상상력

마술 연필. 앤서니브라운. 웅진주니어. 1만1000원

  • 입력 2010.12.13 00:00
  • 기자명 경남연합일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독자들이 가장 사랑하는 그림책 작가 앤서니 브라운! 이번에 출간된 ‘앤서니 브라운의 마술 연필’은 앤서니 브라운이 기존에 선보인 작품과는 다른, 새로운 형식의 그림책입니다. 그림을 그리면 무엇이든 진짜가 되는 ‘마술 연필’이라는 독특한 소재를 가지고 꼬마 작가들과 함께 공동으로 그림책을 만들었습니다.

앤서니 브라운은 독자들뿐 아니라 비평가, 학자, 교사 등 전문가 사이에서도 인정받는 명실공히 세계 최고의 그림책 작가로 이미 케이트 그린어웨이 상, 안데르센 상 등 다양한 그림책 관련 상을 수상하였습니다. 2009년에는 2년에 한 번씩 영국아동문학계에서 가장 뛰어난 작가에게 주는 ‘영국 계관 아동문학가(Children’s Laureate)’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이를 기념하여, 영국에서는 ‘마술 연필’을 주제로 어린이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길러 주기 위한 그림책 대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영국 주요 신문사와 출판사가 개최한 그림책 대회에는 영국 각지에서 수많은 어린이가 참가하였으며, 앤서니 브라운을 비롯한 여러 명의 동화작가들이 심사를 맡았습니다.

대회에서 수상한 30명의 꼬마 작가들의 글과 그림은 앤서니 브라운의 그림과 환상적으로 어우러져 재미있고 독창적인 그림책 ‘앤서니 브라운의 마술 연필’로 완성되었습니다.

마술 연필을 가진 꼬마곰이 숲속을 거닐며 여러 등장인물을 만나게 되고, 각 상황마다 재치 넘치는 방법으로 위기의 순간을 모면합니다.

등장인물이나 이야기의 흐름은 꼬마 작가들의 아이디어를 그대로 살리면서도, 날카로운 주제 의식이나 숨은 그림 찾기 등 앤서니 브라운의 특유의 작품 특징을 잘 담아내고 있습니다.

이렇듯 앤서니 브라운이 지금까지 쌓아온 그림책에 대한 노하우와 열정, 그리고 어린이들의 생생한 상상력이 함께 빚어낸 그림책이 바로 ‘앤서니 브라운의 마술 연필’입니다. 이 책은 어린이 독자들에게 독특하고 새로운 그림과 이야기로 그림책 본연의 재미를 줄뿐 아니라, 누구나 이야기를 꾸미고 그림을 그리는 그림책 작가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알려 주는 세상에서 하나뿐인 아주 특별한 선물입니다.

‘앤서니 브라운의 마술 연필’에서 꼬마곰이 위기 상황을 극복하는 장면마다 꼬마 작가들의 천진난만함과 기발한 상상력이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들이 등장해서 꼬마곰이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마지막 부분은 아이들의 상상력이 발현되는 절정의 순간이지요. 얼음이 녹아 살곳이 없어졌다고 슬퍼하는 북극곰 가족을 위해 꼬마곰은 커다란 용을 그리고 하늘 위로 날아갑니다.

꼬마곰은 북극에 하얀 얼음과 눈을 그려 주고, 구멍이 뚫린 하늘에는 커다란 반창고를 그려 줍니다. 그리고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들을 불러 그들을 돕기 위한 자선 파티를 엽니다. 이 얼마나 천진난만한 아이들의 발상인지요! 하지만 앤서니 브라운만은 아이들의 상상력에 날카로운 주제 의식까지 자연스럽게 담아냈습니다. 바로 이 마지막 부분에 환경오염과 그로 인한 멸종 동물의 위기에 대한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꺼냅니다.

꼬마곰이 마술 연필로 멸종 동물들을 구해 주듯이, 우리 모두 지구와 동물들을 구할 방법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는 메시지를 간접적으로 이야기합니다.

또한 아이들의 직접 그린 자유롭고 다양한 그림은 단순하면서도 깔끔한 앤서니 브라운의 일러스트레이션과 어울려 새로운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독특하고 새로운 일러스트레이션 작업임에도 불구하고 앤서니 브라운은 ‘숨은 그림 찾기’를 잊지 않았습니다.

‘돼지책’이나 ‘너도 갖고 싶니?’ 등 그의 대표 작품에는 장면 곳곳에 숨은 그림과 상징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의 그림책에는 여느 그림책의 감동이나 상상력, 그 이상의 무엇이 담겨 있지요. ‘앤서니 브라운의 마술 연필’에서도 단순하지만 어린이 독자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숨은 그림 찾기가 있습니다. 바로 꼬마곰이 다음 페이지에서 만나게 될 등장인물이 전 장면에 살짝 보인다는 것이지요.

이처럼 앤서니 브라운은 지금까지 어떤 작가들도 시도하지 못한 어린이들과의 공동 작업을 통해 아주 특별하고 새로운 그림책을 출간하였습니다.

/교보문고 창원점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