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여야의 총성 없는 전쟁이 시작됐다

새누리당, 공천위 구성 정홍원 위원장 등 법조인 전진배치

  • 입력 2012.02.09 00:00
  • 기자명 경남연합일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의 총성 없는 전쟁이 시작됐다.

4·11 국회의원총선거가 6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새누리당(전 한나라당)과 민주통합당은 총선에서 한 석이라도 더 차지하기 위한 ‘지상전’과 ‘공중전’에 돌입했다.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을 필두로 한 새누리당과 한명숙 대표를 수장으로 하는 민주당은 이번 총선이 12월로 예정된 대통령선거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일사불란하게 움직이고 있다.

공천심사위원회 구성을 완료한 여야는 참신한 인물을 영입, 총선에서 승리하기 위해 ‘사상 최대의 물갈이’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여야는 모두 중앙선관위 후보등록 마감일인 3월 23일 이전에는 공천을 완료해야 한다.
중앙선관위 디도스 공격, 돈봉투 파문, 씨앤케이(CNK) 주가조작 의혹 등 여권발 악재를 둘러싼 여야 간 공중전도 가열되는 양상이다.
개방형 국민경선제와 석패율제, 선거구 획정문제 등을 둘러싼 여야의 샅바싸움도 치열하다.

◇與공천위 구성완료…정홍원 위원장 등 법조인 전진배치=새누리당은 지난달 31일 정홍원 전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11명 규모의 공직후보자추천심사위원회(공추위) 구성을 완료했다.
외부위원으로는 정 위원장 외에 ▲정종섭 서울대 법대학장(부위원장) ▲한영실 숙명여대 총장 ▲박승오 카이스트 교수 ▲홍사종 미래상상연구소 대표 ▲진영아 패트롤맘 회장 ▲박명성 신시컴퍼니 대표 ▲서병문 중소기업중앙회 수석부회장이 선임됐다. 내부위원으로는 ▲권영세 사무총장 ▲현기환 의원 ▲이애주 의원 등이 참여했다. 이 가운데 진영아 위원은 학력 및 경력 논란이 일어 중도 사퇴했다.

정 위원장은 선임 직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쓴 잔도 마시는 용기와 신념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감히 맡기로 했다”며 “앞으로 어려움과 험난한 일들이 있겠지만 평소 지녔던 소신과 역량을 다 발휘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는 “개인 출세를 위해 국회의원을 하겠다는 사람은 지도자의 자격이 없다는 점을 (공천심사 시) 염두에 둘 것”이라며 “개인 영달보다 국민을 우선시하는 사람이 지도자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은 오는 10일까지 후보자 접수를 하고 3월 초까지 공천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공천 접수가 완료되면 접수자들과 비대위 인재영입분과가 추천한 인사들이 함께 공심위 검증을 받게 된다.
당 비대위는 여론조사를 통해 상대 후보와의 경쟁력(50%), 교체지수(50%)를 평가해 현역 의원 중 25%(38명)를 공천에서 원천 배제한다는 방침을 이미 세워 놨다. 전국 당협 당무감사의 결과와 여의도 연구소가 진행 중인 지역별 여론조사도 공천심사의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통합당, 공정위·부방위원장 출신 공심위원장 선임=민주통합당은 1일 공천심사위원장에 공정거래위원장과 부패방지위원장 등을 역임한 강철규 우석대 총장을 선임했다.
강 총장은 1945년 12월 25일 충남 공주에서 출생, 대전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미국 노스웨스턴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지난 2002년부터 2003년까지 부패방지위원장, 2003년부터 2006년까지는 제12대 공정거래위원장을 역임했다.
지난해 4월 제11대 우석대학교 총장에 임명됐으며, 2008년부터는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공동대표를 맡았다.

민주통합당은 “강 총장은 부패방지위원장으로 다양하고 충분한 행정 경험을 갖고 있으며 학자로서의 소신과 이론, 실천을 결합해 공익적 삶을 살아왔다”며 “민주통합당의 공천혁명을 이끌어갈 공심위원장으로 가장 적합한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민주통합당은 본격적인 공천심사에 앞서 지역구별 기초실사를 진행하고, 예비심사에 앞서 자격요건이 미달하는 후보를 걸러낼 것으로 전해졌다.
또 국민이 직접 후보를 선택하는 상향식 공천개혁을 이루기 위해 모바일투표 법제화를 추진하고 있다.

◇가열되는 공중전…돈봉투·디도스·선거법 공방=야권은 공천작업과 함께 디도스 공격, 돈봉투 파문, 씨앤케이(CNK) 주가조작 의혹 등에 대한 대여공세를 강화하며 새누리당 심판론을 부각시키고 있다.
새누리당은 돈봉투 파문 등을 정치권 전체의 문제로 확장하고, ‘정치’가 아닌 ‘정책’에 초점을 맞춰 출혈을 최소화하겠다는 전략이다.
때문에 돈봉투, CNK 관련 수사의 방향이 어떻게 흘러갈지에 정치권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선거의 계절, 그것도 정권 마지막 해의 선거라 어느 때보다 시끄러울 수밖에 없다”며 “야당의 공세와 여권 내부의 권력지형 변화 등에 따라 선거판이 흔들릴 수 있다”고 말했다.

국민참여경선·석패율제·선거구획정 등을 둘러싼 여야 간의 샅바싸움도 치열하다. 여야는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줘야 한다는 원칙에는 공감하고 있지만 각론에서 이견을 보이고 있다.
국회 정치개혁특위는 국민참여경선, 모바일투표, 선거구 획정 등 4·11 총선의 핵심 현안에 대해 아무런 합의점도 찾지 못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개방형 ‘국민경선제’를 채택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일부러 상대 당의 경선에 참여해 여론을 흐리는 ‘역선택’을 막기 위해 선거구별 여야 동시경선을 치르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경선관리 및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하지만 민주통합당은 ‘모바일투표’ 도입에 방점을 찍고 있다. 선관위로부터 통신회사의 모바일투표 가능 유권자 명부를 전달받는 등 모바일투표의 법적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선거구 획정도 난항을 겪고 있다.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은 지난달 31일 4·11 총선 선거구 획정 문제를 놓고 막판 협상을 벌였으나 의견차를 좁히지 못했다.
현재 새누리당은 ▲경기 파주(분구) ▲강원 원주(분구) ▲세종시(신설) 3곳에서 지역구 의석수를 늘리는 대신, 비례대표 의석수를 3석 줄이는 방안을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 제시한 상태다.

반면 민주통합당은 ▲경기 파주(분구) ▲강원 원주(분구) ▲경기 용인 기흥(분구) ▲세종시(신설) 등 4곳에서 의석수를 늘리는 대신 ▲경북 상주 ▲경북 영천 ▲경남 남해·하동 ▲전남 담양·곡성·구례 등 4곳에서 의석수를 줄이는 안을 내놨다.

뉴시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