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지방자치단체장의 ‘코드인사’ 시비

  • 입력 2006.08.09 00:00
  • 기자명 하종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의 코드인사가 정가(政街)의 이슈로 등장하고 있는 가운데 경남지방의 일부 자치단체에서도 ‘코드인사’가 논란을 빚고 있다.

민선 4기가 출범한 후 한달여를 지나면서 불거지기 시작한 코드인사 시비는 제 식구 감싸기와 보복인사로 대별된다.

지방자치단체장으로 출마했을 때 자신에게 줄을 섰던 사람을 중용하는 일만도 지탄을 받아 마땅한 일인데 반대편 사람에 대해서는 보복인사로 본때를 보여주는 행위가 공공연히 자행되고 있는 것은 공직사회의 기반마저 흔드는 일이다.

그런데도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다는 사실은 개탄할 일이다.

대통령의 코드인사는 범 국민적인 저항을 불러왔고 지금도 정치판을 뒤집어 놓을 정도로 혼란이 계속되고 있다.

풀뿌리민주주의가 뿌리를 내리고 있는 이 시점에서 도내 일부 지역의 자치단체장에 의해 촉발된 코드인사는 시비거리를 넘어 도덕성마저 의심케하고 있다.

물론 인사권자는 전문성을 강조하며 ‘당연한 일’이라고 강변할 수 있다.

한편으로는 중앙정치판에서 말하듯 같이 일 할 수 있는 사람을 중용하는 것은 임면권(任免權)자의 고유권한이라는 주장도 일리는 있다.

최고관리자의 뜻을 잘 이해하고 정책을 순조롭게 추진하는 적임자를 요직에 앉히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다.

그리고 가급적이면 자신을 도와 준 사람을 중용하는 것은 인지상정이다.

그러나 인사가 만사(萬事)라고 했듯이 얼마나 보편적이고 타당한 인사를 했느냐는 것이 잡음을 줄일 수 있는 일이다.

이런 기본적인 규칙에서 벗어날 경우 비판과 함께 시비의 타깃에서 벗어날 수 없다.

5·31지방선거의 논공행상으로 비춰지는 인사라면 중요한 실책이다.

지역민이 표를 몰아 줄 때는 지역발전을 위해서였지 막무가내식 인사권을 행사하라는 것은 아니다.

아직 여러 지역에서 인사가 진행되고 있다.

시비거리를 제공하는 인사는 임기 4년동안 정책을 추진하는데도 발목을 잡히게 된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인사 때문에 고민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