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치솟는 물가, 어찌할 건가

  • 입력 2006.08.09 00:00
  • 기자명 강종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가가 고삐 풀린 듯 폭등 조짐이 확연하게 드러남으로써 서민들은 바짝 긴장을 하고 있다. 그런데도 물가당국의 대책은 느슨한 느낌을 주고 있으니 안타깝기만 하다. 주요 생필품중 특히 농·축산물 가격이 요즘 크게 오르고 있음을 본다. 한끼 식단을 짜는데도 애가 타고 힘겹기만 하다고 주부들의 푸념은 극성스럽기가 이를 데 없다. 더욱이 40일 가량 지속된 장마로 인해 고랭지 배추 등 채소류 가격이 급등하는 바람에 물가 불안감을 더욱 고조시키고 있다. 이에 덩달아 광열비, 수도비, 교육비, 통신비 같은 공공요금은 말할 것도 없고 석유류 가격이 하루가 다르게 껑충 뛰어오르니 가계에 이만저만한 큰 부담이 아닐 수 없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현실과 동떨어진 낙관론에만 매달려 있는 듯해 보인다. 이미 경제는 정상궤도를 이탈한 듯이 파행을 가고 있음에도 당국은 한가로운 소리만 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많은 고민을 하면서 심리지표 하락에 심각한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더욱이 유가급등, 환율하락 등으로 경제성장의 적신호가 켜지고 있는데 따른 정책조절이 그 무엇보다도 급선무임을 지적하고 있는 것도 유의해야만 할 것이다. 이런 데도 신경을 안쓰는 것같이 보이니 걱정만 앞설 뿐이다.

뭐니뭐니 해도 새 경제팀에 부하된 임무는 물가를 바로잡는 일이라고 단언하고 싶다. 물론 하루 아침에 해결될 문제는 아니다. 지금 소득에 있어서 하위가구 30% 가운데 40.5%가 적자가구라고 밝히고 있는 이 마당에 허리띠를 졸라매는 것은 한도가 있다. 이런 실정에 물가폭등, 공공요금 상승으로 서민들은 하루하루 살아가기가 막막하다고 밖에 말할 수 없다.

어디까지나 경제는 심리적 영향을 많이 받는다. 민심이 부정적이고 불안감이 팽배해지면 실물경제를 다스리기가 어려워질 뿐이다. 그렇다면 정부는 더 늦기 전에 슬기로운 물가억제 정책에다 경기를 되살릴 방도를 찾아야 한다. 어려운 때일수록 용기를 북돋워 주는 정책개발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