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몽 문화유산 공동연구

오는 27일 국제학술포럼

  • 입력 2012.04.25 00:00
  • 기자명 경남연합일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김영원)는 몽골 과학아카데미 고고학연구소와 함께 오는 27일 오전 10시 '2012 한·몽 문화유산 공동연구 국제학술포럼'을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연다고 24일 밝혔다.

문화재연구소는 한민족의 기원과 고대 몽골지역과의 교류관계를 밝히기 위해 지난 2008년 몽골 과학아카데미 고고학연구소와 '문화유산연구 교류협력약정'을 체결하고 2009년부터 고고학, 민속학, 보존과학분야 조사연구를 3년간 공동으로 수행했다.
현재 고고 분야 조사단은 고비-알타이지역의 700여 개 고분과 암각화를 조사해 유적 정보시스템을 구축 중이다.
민속분야에서는 몽골 동·서부지역의 부리야트족, 우젬칭족 등 5개 부족의 신앙·설화·세시풍속을 조사해 한·몽 비교문화 연구의 새로운 기틀을 마련했다.

또 보존과학분야는 몽골 출토 인골과 동·서부지역 토착 현대인의 DNA 연구용 자료 확보를 통해 한국인과 몽골인의 인류유전학적 비교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문화재연구소와 몽골 고고학연구소의 고고·민속·보존과학분야 연구자 8명이 조사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앞으로 연구를 위한 과제와 전망에 대해 논의하게 된다.

문화재연구소 관계자는 "이 포럼을 통해 몽골 고비-알타이지역 고고학 유적과 청동기 시대의 문화 양상, 유목생활이 만들어낸 몽골인의 민속문화, 한국인과 몽골인간 인류유전학적 비교 결과를 함께 접할 수 있는 소중한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