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미분양 주택물량이 가장 많은 경남

  • 입력 2006.08.17 00:00
  • 기자명 강종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교통부에 따르면 6월 말 현재 전국의 미분양 주택은 6만4365가구이다. 주택업체의 입장에서는 대략 10조원 가량의 자금이 시장에 잠겨 있다고 추산하고 있다. 그런데 유독 지방의 미분양 주택이 5만5000가구를 넘어선 것은 외환 위기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수도권은 올해 상반기 주택건설 실적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1.1% 줄었지만 지방은 12만3000가구로 15%가 증가했다. 수요를 무시한 지방의 공급물량 증가와 정부의 강도 높은 규제가 가세하여 곧 바로 미분양으로 이어지고 있다. 지역별로는 미분양 물량은 경남이 최고로 9381가구이다. 그 뒤가 수도권에 해당하는 경기로 7583가구이다.

자금력이 부족한 주택업체들의 일부 도태도 벌써 예상된다. 지방의 대규모 아파트단지의 분양률이 10%대라는 이야기가 공공연하게 나돌고 있다.

이처럼 지난해와 비교하면 미분양 주택이 수도권은 2.8% 감소한 반면 지방은 33.4% 늘었다. 특히 지방, 그 중에서도 경남의 적체현상은 참담하다. 미분양 적체, 입주율 둔화에 이어 분양가 상승 압력이라는 삼중고를 겪고 있다. 기반시설 부담금 및 재건축·재개발사업에 대한 개발부담금 등으로 분양가 상승 압력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여기에다 콜금리 인상에 따른 주택담보대출 금리 인상은 수요자들의 부담을 가중시킬 전망이다.

최근 부동산 금융을 취급하는 금융기관에서도 여신심사를 강화하고 있다. 이래저래 건설업체들은 미분양으로 묶인 자금에다가 여신강화에 따른 자금조달의 어려움으로 자금난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기관의 사전 조치로 해석되지만 주택업계의 숨통을 더욱 조이게 한다.

빈사상태에 이른 지방 주택시장을 살릴 수 있는 정부의 주택시장 부양대책이 하루빨리 나와야 한다. 그 대책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그리고 그 대책은 지방 주택시장에 숨통이 틔울 수 있는 대책이어야 한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