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원장 대통령 출마 공식 선언

“정치 경험·조직 없지만 빚진 것도 없어”

  • 입력 2012.09.20 00:00
  • 기자명 이민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랜 침묵을 깨고 안철수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19일 서울 충정로 구세군아트홀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이날 안 원장은 “지금까지 국민들은 저를 통해 정치쇄신에 대한 열망을 표현해 주셨다”며 “저는 이제 이번 18대 대통령 선거에 출마함으로써 그 열망을 실천해내는 사람이 되려 한다”고 출마의사를 명확히 밝혔다.
또 “선거과정에서 어떤 어려움과 유혹이 있더라도 흑색선전과 같은 낡은 정치는 하지 않겠다”며 네거티브 선거 근절을 위한 박근혜 새누리당 대통령 후보,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와의 3자 회동을 제안했다.

또한 “선거과정에서 부당하고 저급한 흑색선전과 이전투구를 계속하면, 서로를 증오하고 지지자들을 분열시키며, 나아가서는 국민을 분열시킨다”며 “그렇게 선거가 끝나고 나면 선거에서 이겨도 국민의 절반 밖에 마음을 얻지 못한다. 저부터 선거과정에서의 쇄신을 약속드리겠다. 흑색선전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안 원장은 이날 구체적인 정책 구상이나 비전 보다는 기본적인 방향만을 제시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정치 경험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강하게 반발했다.
그는“저는 정치경험 뿐 아니라 조직도 없고 세력도 없지만 그만큼 빚진 것도 없다”면서 “조직과 세력 대신 나라를 위해 애쓰시는 모든 분들과 함께 나가겠다. 빚진 게 없는 대신 공직을 전리품으로 배분하는 일만큼은 결코 하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신당 창당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민주주의 체제에서 정당정치의 중요성은 정말 중요하다”면서도 “문제는 국민의 기대에 부흥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정치권의 진정한 변화와 개혁, 국민들의 동의해야 한다는 원칙을 유지하며 열심히 선거운동을 하면 양 정당도 제대로 된 개혁을 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즉답을 피했다.
이날 안 원장은 기자회견에서 후보 단일화 논의에 앞서 ‘정치권의 진정한 변화와 혁신’ 및 ‘국민들의 동의’라는 두 가지 조건이 충족돼야 한다고 밝혀 통합민주당 문 후보와 팽팽한 줄다리기가 될 것을 예고했다.
한편 네티즌들은 “안철수 원장의 출마를 환영한다”는 반면 “남이 해놓은 밥에 숟가락만 얹었다”고 말해 찬반입장이 극명하게 갈렸다.
인터넷이라는 특성상 주로 젊은 층들의 지지하는 글들이 많았다. “안 원장의 출마 선언을 오랫동안 기다렸다”며 “그만이 기존 정치권의 파렴치한 행태를 바꿀 수 있을 것”이라고 지지했다.

/정치부 종합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