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실망스런 시·군의회 의장협의회

  • 입력 2006.08.18 00:00
  • 기자명 강종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6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는 경남 20개 시·군의회 의장협의회가 개최되어 5대 회장단을 선출하고 몇몇 건의안이 제시되었다. 각 시·군의 의장들이 모이는 첫 회의이기에 과거의 협의회와는 확연히 다른 새로운 의회상의 정립을 위한 회의이기를 기대했다.

그런데 민의를 대표하는 의장들이 ‘대출금 이자가 비싸져 피해가 크니 낮춰 달라’느니, ‘무급제 때의 수당이 유급제 때의 급여보다 많았는데 주민들은 봉급을 받으니 더 많이 일해 달라고 한다’는 등의 불만이 터져 나왔다. 심지어 일부 시·군의 의정비는 턱없이 낮으니 의정비를 인상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었다. 한마디로 주민과 관계되는 건의사항이 아니라 의원 개인들의 이익이나 급여와 관계된 발언들이기에 참으로 개탄스럽지 않을 수 없다.

올해 1월부터 시행된 지방의원의 급여는 각 시·군 의정비심의위원회가 대부분 3~4월경 해당 지자체의 여러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책정한 금액이다. 그런데 벌써부터 봉급이 적다고 공식회의에서 이의 시정을 주장하고 있으니 도대체 누구를 위한, 무엇을 위한 의원이며 의장협의회인지 답답하다. 또 한번 우리 의회의 수준을 보는 것 같아 안타깝기 그지없다.

의원이라고 왜 은행 이자율에서 특혜를 받아야 하며, 급여 액수에 관계없이 성실히 의정활동을 해야 한다는 것은 의원으로서의 당연한 의무라는 것을 정녕 모른단 말인가. 선거직전에 의정비가 대부분 책정되었음에도 어느 의원이 의정비가 적다고 불만을 토로했는가. 5대 지방의회가 개원한 지 얼마나 되었으며, 주민들로부터 신뢰받지 못하는 의원이 급여인상을 운운할 자격조차 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그나마 자성과 성숙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있었다니 다행스럽다. 시군의회협의회는 식사 한끼하는 친목계와 같은 모임이 아니라 끊임없이 생산적인 노력을 보여야 한다. 또한 자기희생과 주민을 위한 무한 봉사자임을 잊지 않는 의원과 더욱 모범을 보이는 의장으로 거듭 태어나야 한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